나이키 경영사례(유통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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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NIKE의 역사
Ⅱ. NIKE의 유통체계
1. GPIN도입
2. 선 주문 방식(future order)
3. Out Sourcing 전략
4.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
Ⅲ. 마케팅 전략
1. 빅스타 마케팅
2. 디자인보다는 제품기술 혁신에 승부
3. 단일 캠페인 전략(단일 슬로건)
4. 각 나라별 소비자 연구
Ⅳ. 결론
본문내용
미국 오리건주 비버턴에 위치한 나이키 글로벌 본부에서는 시즌마다 수백 종의 운동화가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 전세계인이 신고 있는 나이키 운동화의 디자인과 개발은 바로 이곳 비버턴에서 시작된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나이키의 최신 디자인을 볼 수 있는 길은 오직 두 가지밖에 없었다. 15시간 이상 비행기를 타고 비버턴으로 출장을 가거나 본부의 누군가가 최신 제품의 샘플이나 사진을 보내주기를 기다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른 지역의 나이키 직원들도 더 이상 신제품정보에 어둡지 않게 되었다. 이는 글로벌 제품정보 네트워크(GPIN:Global Product Information Network)라고 하는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시스템 덕분이다. GPIN은 전세계에 퍼져 있는 나이키의 직원들이 운동화의 최신 디자인에서부터 판매실적까지 온라인으로 찾아 볼 수 있는 정보인프라다.
GPIN의 개발은 1995년 연매출을 30억 달러에서 90억 달러로 높이기 위한 3개년 계획에서 비롯되었다. 이 기간중 나이키는 '퓨처비전'이라고 하는 운동화 생산공정 재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프로젝트 추진팀은 제품생산에 관해 10여 가지가 넘는 새로운 개념을 생각해 냈는데, 그중 하나가 지속적인 상품화계획이었다. 이것은 제품 샘플이 나오기를 기다린 후 상품화계획을 세우는 대신 처음부터 상품화계획에 맞춰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신제품개발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의견이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인프라가 필요했다. 이에 따라 나이키는 16~18개월에 걸친 운동화 개발과정 동안 정보의 흐름이 지속되면서 글로벌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넷을 이용한 GPIN개발을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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