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범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

Ⅱ. 본 론 -------------------------------------------- 2

1. 이론적 배경 ----------------------------------------- 2

2. 실천모델 -------------------------------------------- 3
♠국내 비행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4

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 5

4. 프로그램 대상 --------------------------------------- 5

5. 프로그램 일정 --------------------------------------- 6

6. 프로그램 세부내용 ----------------------------------- 7

7. 프로그램 평가 -------------------------------------- 12

Ⅲ. 결 론 ------------------------------------------- 12


★자아존중감 검사지(SEI)★ -------------------------------------------- 13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 검사지★ ------------------------------ 14
※ 참고자료 ※ -------------------------------------------------- 15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청소년 범죄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허나 1997년 이전까지의 학교징계제도에서는 학생들을 교육적 차원에서 선도하는 목적보다 문제 행동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정학 또는 퇴학의 처분을 할 수밖에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이런 징계제도는 학생들을 정학기간동안 학교 밖에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함으로서 오히려 사회적 문제를 부추기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에 광복 이후 한번도 고치지 않고 학교 현장에서 오랫동안 운영해 왔던 학생 징계제도가 1997년에 개정되었다. 개정된 징계제도에서는 정학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①단계 ‘학교 내의 봉사’, ②단계 ‘사회봉사’, ③단계 ‘특별교육이수’, ④단계 ‘퇴학처분‘의 단계로 분류하여 징계 사유의 경중에 따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선의 기회를 주도록 하고 있다. 허나 이 제도의 운영에 있어서도 봉사프로그램 및 특별교육이수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성 발달을 도모하기보다는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형식적인 처벌에 그치고 있어서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징계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이전의 훈계위주의 프로그램이 아닌 징계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좀더 전인 교육에 부합되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특별교육이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징계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내면을 성찰하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프로그램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많은 연구에서 청소년 비행이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멘터링프로그램] 다양한 청소년비행 사례, 청소년비행 예방사업 사례와 비행청소년을 위한 멘터링프로그램 및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차원의 해결방안 분석
  • 다양한 청소년비행 사례, 청소년비행 예방사업 사례와 비행청소년을 위한 멘터링프로그램 및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차원의 해결방안 분석Ⅰ. 서론Ⅱ. 일탈행동Ⅲ. 청소년비행1. 가족 및 가정환경과 비행2. 학교, 학업 및 교우관계와 비행3. 자아개념과 비행Ⅳ. 청소년비행과 정신건강1. 자기통제(Self Control)2. 자기표현(self-assertiveness) Ⅴ. 청소년비행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 4. 사례 45. 사례 56. 분석7. 사례 68. 사례 79. 사례 810. 사

  • 청소년수형자 교육
  • #1 청소년수형자 교육에 대한 토의 보고서◆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청소년수형자의 정의3. 청소년범죄의 심각성4. 청소년범죄의 특징Ⅱ. 본론1. 청소년수형자 현황2. 소년원의 시스템3. 교육의 중요성4. 교육 현황5. 주제별 교육 분류5.1 정서교육5.2 직업교육5.3 기초교육Ⅲ. 결론♣별첨 프로그램개발참고자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현대 사회가 복잡화 되어가는 시대의 반영으로 청소년범죄는 양적으로

  • 비행청소년 프로젝트
  • 비행 청소년LOGOOOO 대학교청소년복지론목 차II.비행청소년의 유형 1.위너의 이론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유형2.청소년의 일탈과 범죄 비행의 유형III.비행청소년의 원인 1.내부 심리적인 면2.외부 환경적인 면V.비행청소년의 정책 및 프로그램 1.법적처리2.비행 청소년 교정교육I. 비행청소년의 개념IV.비행청소년의 현황 1.청소년범죄의 동향2.청소년범죄의 특성3.청소년범죄의 처리현황V.비행청소년 복지사업의 방향 1.가정에서의 비행청소년

  • [가족 프로그램 개발] 비행청소년 부모자녀 프로그램
  • 비행 청소년-부모자녀 프로그램-▣ 이 론1.비행청소년의 개념○비행청소년 : 약물, 폭력, 가출, 범죄 등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비행청소년 가족 : 가족성원가운데 이런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이 있는 가족2. 청소년비행의 정의○광의의 차원 :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규정된 규범을 위반하는 청소년의 어떠한 행위도 청소년비행에 속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법률의 위반뿐만 아니라 공공의 사회적 가치를 침범하거나 도덕적으로 바

  • [청소년문화]청소년들의 범죄와 소비주의 문화에 대한 고찰
  • 청소년의 일탈행위가 문제시 된다고 본다. 청소년들은 아직 완전한 성장을 이룬 것이 아니고 어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상황에 놓여 있다. 이 시기에 혼란된 환경을 접하면서 쉽게쉽게 일을 처리해 가려는 경향을 보인다. 여기에서 일부분의 청소년들은 자기만족을 위해서 일탈의 구덩이에 빠지고 만다. 일탈에는 원조교제, 제 범죄, 가출 등을 들 수 있다. 일탈에 빠지게 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과소비에서 찾아보려 한다.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