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범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비행 청소년 교정복지의 법적, 제도적 장치 및 대응하는 제도와 활용 프로그램의 문제점
- [청소년비행, 멘터링프로그램] 청소년비행의 원인, 현황과 비행청소년을 위한 멘터링프로그램, 상담 및 상담을 통한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분석(청소년비행 사례, 비행청소년 상담사례)
- 만성정신장애인과 범죄청소년과의 여가 프로그램 “너는 내 운명”
- [청소년복지] 가출 청소년의 현황, 실태, 문제점과 방안
- [청소년선도][학생선도]청소년선도(학생선도)와 비행청소년, 범죄청소년, 청소년선도(학생선도)와 선도프로그램, 복지사업, 청소년선도(학생선도)와 학생징계제도, 청소년선도(학생선도)와 보호관찰제도 분석
- 목차
-
Ⅰ. 서 론 -------------------------------------------- 2
Ⅱ. 본 론 -------------------------------------------- 2
1. 이론적 배경 ----------------------------------------- 2
2. 실천모델 -------------------------------------------- 3
♠국내 비행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4
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 5
4. 프로그램 대상 --------------------------------------- 5
5. 프로그램 일정 --------------------------------------- 6
6. 프로그램 세부내용 ----------------------------------- 7
7. 프로그램 평가 -------------------------------------- 12
Ⅲ. 결 론 ------------------------------------------- 12
★자아존중감 검사지(SEI)★ -------------------------------------------- 13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 검사지★ ------------------------------ 14
※ 참고자료 ※ -------------------------------------------------- 15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청소년 범죄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허나 1997년 이전까지의 학교징계제도에서는 학생들을 교육적 차원에서 선도하는 목적보다 문제 행동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정학 또는 퇴학의 처분을 할 수밖에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이런 징계제도는 학생들을 정학기간동안 학교 밖에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함으로서 오히려 사회적 문제를 부추기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에 광복 이후 한번도 고치지 않고 학교 현장에서 오랫동안 운영해 왔던 학생 징계제도가 1997년에 개정되었다. 개정된 징계제도에서는 정학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①단계 ‘학교 내의 봉사’, ②단계 ‘사회봉사’, ③단계 ‘특별교육이수’, ④단계 ‘퇴학처분‘의 단계로 분류하여 징계 사유의 경중에 따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선의 기회를 주도록 하고 있다. 허나 이 제도의 운영에 있어서도 봉사프로그램 및 특별교육이수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성 발달을 도모하기보다는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형식적인 처벌에 그치고 있어서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징계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이전의 훈계위주의 프로그램이 아닌 징계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좀더 전인 교육에 부합되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특별교육이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징계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내면을 성찰하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프로그램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많은 연구에서 청소년 비행이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