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정신장애인과 범죄청소년과의 여가 프로그램 “너는 내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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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업명:
만성정신장애인과 범죄청소년과의 여가 프로그램 “너는 내 운명”
2. 사업개요
문화 정보화 시대에 만성 정신 장애인들의 여가 교육은 사회에서 소외될 수 있는 장애인 그것도 만성 정신 장애인이 사회로 나올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고 여가를 자신이 계획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모 한다.
따라서 만성 정신 장애인의 여가 교육을 위한 본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여가를 올바르게 보내는 방법과 자신에게 맞는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가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방법은 3개월로 소그룹으로 지도, 정기적인 진도에 대한 진단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범죄청소년들의 낮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만성 정신장애인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변화 시키고 궁극적으로 청소년이 사회로의 통합을 시도하며, 올바른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가를 올바르게 보내는 방법과 자신에게 맞는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가 교육을 실시하고 만성정신장애인과 범죄청소년이 함께하는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여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고, 여가시간을 뜻있게 보내면서 사회 적응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첫째, 만성정신장애인에 대한 여가문화 활동의 필요성
인간은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이것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권리 중의 하나이다.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와 여가 생활은 인간의 생활에서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철학적 영역으로 자리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개인의 여가만족이 전반적인 생활만족에 큰 비중을 갖게 되고 여가문화 향유는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인간의 권리로 인식되면서 장애인의 여가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건전한 여가문화 활동은 개인의 인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심신의 피로회복과 기분전환에도 매우 필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만성정신장애인에게 있어서의 여가문화 생활은 반복되는 사회생활 속에서 보다 다양한 체험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즐거운 감정의 양상을 경험하며, 비장애인과의 다양한 대인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의 조사결과(1996)에 따르면 장애인 57%이상이 여가문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욕구조사가 만성정신장애인 보다는 사회생활과 커뮤니케이션에 큰 지장이 없는 장애인 위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정신장애인의 조작적 개념으로 정신질환은 정신병적인 것과 신경증적인 것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현재 질병의 과정이 진행되는 상태를 지칭한다. 반면에 정신장애는 어떤 조건에 의해 영구적이거나 반영구적인 정신적 장애를 갖게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이전의 기능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없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해서 만성정신장애인들은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다. 즉, 정신장애인이란 정신적 혹은 정서적 질병의 결과로 일상생활 기능이나 직업을 얻는데 장기간 혹은 영구히 지속되는 장애를 갖게 되어 질병이전의 상태로 복귀하지 못하나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과업이 주어질 때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해서 만성정신장애인들의 다양한 여가기술 개발, 여가능력 향상, 구체적인 참여기회제공 등의 저해요소로 작용하여왔다. 그러므로 만성 정신 장애인이 사회로 나올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고 여가를 자신이 계획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모 한다.
둘째, 범죄청소년에 대한 여화문화 활동의 필요성
모든 사람은 더불어 살아가는 가운데 도덕성을 함양하고,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며, 상대방의 중요성을 배우고 협력적 삶을 추구해 가게 된다.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생물이 사회 전체의 정체성이나 자연환경에 순응하면서 새로운 세계를 열어 나가는 것은 지혜로운 행동일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범죄청소년을 무시하거나 기피하여 무관심속에 범죄청소년을 방치함으로 서로에게 부정적인 심리나 적대적 인간관계, 잠재 능력마저 상실되어 교육활동을 더욱 어렵게 할 수도 있으며, 나아가 이는 범죄청소년에 대한 편견과 편파적인 태도로 범죄에 대한 거부감을 증가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래서 만성정신장애인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변화 시키고 궁극적으로 청소년이 사회로의 통합을 시도하며, 올바른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가를 올바르게 보내는 방법과 자신에게 맞는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가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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