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강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MMUNICATION STUDIES
1. 커뮤니케이션학에서의 양대 패러다임
2. 실증주의, 경험주의 속의 행태주의 -
MASS COMMUNICATION EFFECTS THEORY
1. 효과이론에서 말하는 효과
2. 효과이론
The Moderate Effects Theory
1. 이용과 충족 이론
THE POWER EFFECTS THEORY
1. Noelle Neumann's spiral of silence
2. Gerbner's the cultivation Theory
실증적 효과이론에 대한 문제제기
-참고 서적-

본문내용
MASS COMMUNICATION EFFECTS THEORY

1. 효과이론에서 말하는 효과

Maletzke 의 지적 그대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문헌들을 보면 ‘효과에 과한 명확한 정의를 찾아보기 힘들 뿐만 아니라, 그 정의들도 학자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것이 사실이다.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다룬 연구는 많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의 개념을 보다 정확하게 정의하려는 시도는 놀랄 만큼 적다.... 어떤 연구자는 수용자의 의견과 태도의 변용을 효과라고 얘기하는가 하면, 또 어떤 연구자는 행동에 대한 영향력이라고 이해하고, 또 다른 연구자는 인지적 효과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어떤 사람은 메시지가 작용한 후에 확인될 수 있는 변용만을 효과라고 말하며, 어떤 사람은 커뮤니케이션 이전 단계 또는 그 이후 단계의 과정까지 효과라는 개념에 포함시키고 있다(매스커뮤니케이션 심리학, 법문사, 1976) 」

그러나 Maletzke를 포함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좁은 의미의 개념에서 효과를 보았다.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일련의 사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모든 명백한 행위들을 일반적으로 그 효과 또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으나, 논리적으로는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지각하거나 해석하는 수용
참고문헌
강준만(2001),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서울: 개마고원.
이은미(1999), “수용자상의 변화: 미디어 효과연구의 관점”, 김정기․박동숙 외(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22~50.
김우룡 《커뮤니케이션 기본 이론》
맥퀘일, 윈달/ 임상원 역 《커뮤니케이션 모델》
한국 언론정보학회지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
존 피스크 지음/ 강태완, 김선남 옮김,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출판
세버린, 탠카드,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김지운 외, 《비판커뮤니케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매스컴이 한국 대중문화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 지 알아본다.2. 여론°매스컴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 → 여론, 선거, 정치발전① 여론의 긍정적인 측면 : 중요사안 → 매스컴 → 개인판단 →여론형성② 여론의 부정적인 측면°소수계층, 피지배계층을 부정적으로 보도°조작보도로 인한 정보 왜곡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여론 몰이*매스컴의 여론형성을 설명하는 이론:침묵의 나선이론3. 선거① 매스컴이 선거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자신

  • [언론학]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이론들이 재창되어 왔는데,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총체적 효과의 크기에 관한 대표적 이론들로는 ⓐ그 효과가 대단히 크다는 주장의 탄환이론(the bullet theory), 미디어 의존이론(the dependency theory), 모델링 이론(the modeling theory), 의미 이론(the meaning theory), 침묵의 나선이론(the spiral of silence theory), 문화계발효과이론(the cultivation theory) 등의 소위 대효과 또는 강효과이론 ⓑ이들 이론과는 반대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 [매스컴] 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과 매스 미디어 효과 이론과의 관계
  • 매스컴과 사회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과 매스 미디어 효과 이론과의 관계목 차 Ⅰ. 서론Ⅰ-1. 문제 제기Ⅰ-2. 연구 목적Ⅱ. 본론Ⅱ-1. 이론적 배경․ 강효과이론의 배양효과 (cultivation effect theory)Ⅱ-2.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2) 조사의 시기와 방법3) 자료의 접근 방법Ⅱ-3. 보도사진 연구의 내용1) 독특성 기준의 신문의 사례 분석2) 비교와 대조 기준의 신문의 사례 분석Ⅱ-4. 수용자 연

  • [심리학]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
  • - 목 차 -1. 주제 선정 동기2. 배경 이론3.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4. 실험 가설5. 실험 과정 및 수행결과6. 설문조사7. 결론8. 참고문헌 및 Web Sites9. Postscripts 1. 주제 선정 동기매스컴이란, 194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국제적인 용어로 정착하였다. 유네스코 헌장에 “이 기관은 모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방법에 의해 제국민(諸國民) 상호의 지식과 이해를 추진하는 사업에 협력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것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의 효과1. 여론○ 매스컴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 → 여론 → 선거 → 정치발전여론의 긍정적인 측면중요사안 → 매스컴 → 개인판단 → 대중 → 쟁점인지보도 여 론 형 성여론의 부정적인 측면- 소수계층, 피지배계층을 부정적으로 보도- 조작보도로 인한 정보 왜곡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여론 몰이※ 침묵의 나선이론 : 매스컴의 여론형성을 설명하는 이론2. 선거 (TV를 통해 선거전의 대표적 사례)○ 매스컴의 선거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 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