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아동기의 개념
-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통하여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로써.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7세~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 또래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아직 사회적 의무나 구속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사회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Freud는 이시기를 잠복기라 하여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적 사건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해 Erikson과 Piaget는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사고발달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Ⅱ.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 아동기의 신장․체중․흉위(胸圍)의 발육은 연령에 따라 증가한다. 10~11세부터는 여아 (女兒)의 발육이 남아(男兒)를 웃도는데, 이것은 여아 쪽이 조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 년기 에 들어서면 남자 쪽의 발육이 두드러진다.
- 전체로서 신장과 체중의 상대적 증가량에서 보면, 신장의 증가가 현저한 '신장기(伸長 期)'라고 하는 시기와 체중의 증가가 현저한 '충실기(充實期)'라고 하는 시기가 교차되어 나타나며, 6~7세는 신장기이고, 8~12세(남아), 8~10세(여아)의 시기는 충실기로, 그후는 또 신장기가 된다.
- 참고문헌
-
ㆍ 이인정ㆍ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1)
ㆍ 노병일 , <아동복지론> (두남, 2002)
ㆍ 김동배ㆍ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3)
ㆍ 곽형식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