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II. 본론
1. 아동기 언어발달의 특성
2.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1) 학습이론
(2) 생득이론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주장
2) 비고츠키의 주장
(4)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언어발달단계
(1) 언어 전 단계
1) 울음
2) 소리내기
3) 옹알이
4) 몸짓
(2) 언어 후 단계
4. 언어와 사고의 관계
(1)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 주장
(2) 사고가 언어를 결정하는 주장
(3) 언어와 사고는 상호 작용한다는 주장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언어는 여러 현상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다. 아동발달에 있어 아동기의 언어발달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이 자료는 아동발달에 있어 아동기의 언어발달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한미경, 언어발달을 위한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효과, 한국아동발달과학회
- 김미경, 노랫말과 그림카드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박수경, 언어발달에 있어 단어 읽기가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 박혜영, 정신지체아동과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대립어 이해 비교, 명지대학교
발달이 일어남으로 여러 가지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지금까지 어린이가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도전 받으면서 질적으로 다른 자기 이해가 생겨난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새로이 생겨난 감정들과 능력에 의해 발생한 기본적 질문임과 동시에 사회에 의해 주어지는 질문이다. 이때 정체성이란 일관성 있는 자아가 되는 의식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는 달리 자신 속에 여러 다양한 자아들이 내재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또한 다양
있어야 하고 실마리가 되는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둘째로, 교사는 각 학생의 개별적인 발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교사는 모든 학생이 좋아하는 것을 알아야만 하며 그들에게 존경받아야 한다. 역시 개인차에 대해 알아야 하며, 교실에서의 학생들의 힘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셋째로, 교사는 작업 계획과 수업에서의 임무에 익숙해져서 개별적인 학생에 대한 시간과 수업 시간을 통해서 미술 교사가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
아동의 미술치료정서장애는 공격적인 성향과 위축적인 성향으로 나누어진다. 공격적인 아동은 타인에게 반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도를 적대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크다. 이들에게 좋은 재료는 점토이다. 점토는 에너지를 흡수 할 수 있는 재료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내담자가 점토를 치고 두드리면서 자신의 공격성을 표출하여 만족을 느낄 수 있다. 위축된 아동은 자기표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이
발달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즉 유아의 지적․사회적․정서적․신체적 발달은 균형 있게 유아의 학습 속에 통합되어야 한다. 교사 지시적 학문중심의 교수학습 방법보다는 아동 중심적 학습활동이 더 효율적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의 목적도 유아 스스로 무엇을 결정하고 문제해결을 해 나가며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단순한 기능 습득이 초등학교에서의 성공을 보장할 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범죄는 점점 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는 큰 사건도 자주 일어나고 있다. 아동 성폭력은 피해자가 성인인 경우에 비해 음지에 묻히기는 경우가 많다. 아동은 성에 대한 지식이 적고, 그들이 겪은 사건을 언어로 표현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피해를 외부에 알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아동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상처는 그 피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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