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감각 발달
2.언어 발달
3.인지 발달
4.지능과 창의성 발달
5.정서 발달
6.자아 개념의 발달
본문내용
감각 발달

영아기 → 지각에도 정서가 혼합(자기중심적)
아동기 → 객관적인 지각 가능
 
- 시간지각은 8세경이 되면 과거,현재,미래를 정확히 구분,한 시간,하루,한 달 ,일년 등의 시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가능.
- 9~10세경이 되면 계획한 일을 시간표에 따라 규칙적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으며, tv프로그램의 시작시간을 정확히 인식가능.
-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추상적인 시간의식이 점차 확립되어,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시간의식을 지닐 수 있게 됨.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어휘 수, 사용하는 어휘 수, 기억력이나 주의력이 향상됨에 따라 사용하는 어휘 수의 증가와 함께 언어적 표현력도 증가.

동일한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오랫동안 대화를 나눌 수 있음.

지능과 창의성 발달

2) 창의성


-의미 : 판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는 능력과 경향.

-창의성은 지능과는 상관성이 높지 않으며 확산적 사고에서 비롯됨.

-하나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관련요인을 검토하며 이완되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문제해결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될 때 창의성의 발달이 더욱 촉진된다 할 수 있음.

-정서발달이 지속되는 시기, 비교적 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로 정서적 혼란이나 흥분이 비교적 적은 편
 
-사회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정서
1.공포감
2.불안정서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사이에 조화를 못 이룰 경우 정서장애 발생 ex)등교거부증, 학교공포증
3.분노
 
-정서를 표출하는 규칙에 대한 이해도 크게 증가
-애정의 대상이 가족구성원에서 또래 친구로 변화



-자아효능감 :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 아동기에 일반적으로 자아효능감이 높아진다. BUT 무력감을 갖게 될 경우 자신의 잠재력 발휘하지 못하게 됨
 
-자아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즉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을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특징 레포트
  • 1. 신체발달1) 신체성장아동기의 신체성장 속도는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느리지만 신장과 체중이 상당히 성장 한다. 아동의 신체 성장에는 성별로 차이가 있으며 개인차가 존재한다. (1) 1년 기준 - 신장 : 평균 5.8cm 12세 기준 - 신장 : 출생 시 3배체중 : 3.7kg 체중 : 출생 시 13배 (2) 10-12세 여아>남아, 남아가 12-13세경 성장급등으로 여아

  • 레포트 - 아동기에 관해 서술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아동기의 특징과 발달 과정을 더 자세히 살펴보고, 부모, 교사, 사회가 어떻게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고 돕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겠습니다. 아동기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은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임무입니다. 이러한 이해와 지원은 아동들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본론1. 신체적 발달아동기는 신체

  • 아동기 레포트
  • Ⅰ. 아동기의 개념 -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통하여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로써.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7세~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 또래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아직 사회적 의무나 구속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사회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Freud는 이시기를 잠복기라 하여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 아동기 레포트
  • 아동기목차Ⅰ. 서론1. 문제제기 2. 연구방법Ⅱ. 본론1. 아동기의 발달 및 특성1) 아동기의 개념2) 신체적 발달3) 운동기능 발달4) 정서 발달5) 사회적 발달2. 아동기 사회문제1) 정서적 발달의 사회문제-따돌림(1) 따돌림 현황 및 사회문제 대처 방안(2) 사회복지사 개입 방법2) 심리적 발달의 사회문제-학업 스트레스(1) 사회문제 대처 방안(2) 사회복지사 개입방법3) 신체적 발달의 사회문제-아동 성폭행(1) 사회문제 대처 방안(2) 사회복지사 개입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아동기 이상발달 최신 동향을 학습할 때 현장에서 아동심리치료에 유용한 점을 제시하고자 합니다.2. 본론 1) 최신 경향으로 개정된 아동기 이상발달을 배워야 하는 이유매체의 발달은 아이들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한 변화의 중요한 부분은 정신적인 부분의 폐해라고 볼 수 있다. 아동기가 비정상적인 발달로 이어진 배경 요인은 다음과 같다.첫 번째 인터넷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발달은 아이들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과거에는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