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학교 폭력의 의미와 유형
1. 학교 폭력의 개념
2. 학교 폭력의 유형
Ⅲ.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성
1. 학교 폭력의 원인
2. 학교 폭력의 특성
Ⅳ. 학교폭력의 실태
1. 신체적 폭력
(1) 폭행 (2) 금품갈취 (3) 집단행동(폭력써클)
2. 정서적 폭력
(1)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2) 언어폭력
3. 피해 사례
Ⅴ. 학교폭력의 해결 및 방지 대책
1. 대책수립을 위한 사전 고찰
(1) 학교폭력이 해결되지 않는 주된 원인
(2) 문제해결 가능성
(3) 우리나라의 대책시행 사례(현황 예시)
(4) 외국의 대책 사례
2. 가정에서의 대책
3. 학교환경 개선방안
4. 지역사회 개선방안
5. 경찰과 검찰의 대응방안
6. 가해학생 선도와 피해학생 회복방안
7. 법과 제도의 정비
Ⅵ. 마치며..
# 학교폭력 관련 기관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발달시기보다 모험성과 무모함, 스릴추구, 그리고 반항적 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는 시기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운전을 하더라도 더 조급하게 하고, 싸움을 하더라도 더 난폭하게 하며, 성 행동의 경우에도 더 무분별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다른 어떤 연령단계보다 위험행동(risk behavior)에 더 많이 개입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청소년의 보편적이며 정상적인 발달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은 저연령화와 함께 점차 흉포화되고 있음으로써 건강과 지위의 상실(loss)을 포함한 극단적 문제행동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 폭력이 단순히 이 시기에 있을 수 있는 모험적 행동이거나 반항적 행동이 아니라 의도적이고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비행의 일종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일부 학자들은 학교 폭력의 경우 그것이 어떤 형태의 것이든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개념 규정하든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주장한다.
학교 주변에서 금품을 갈취당한 청소년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살인사건까지 발생한 시점이고 보면, 학교 폭력의 피해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폭력범죄 중에서도 강력 범죄에 속하는 살인, 강도, 강간의 경우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성인의 약 5배에 이르고 있다. 이는 학교폭력이 내용면에서 더욱 흉포화·조직화·집단화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2001), 생활지도교사가 본 학교폭력, 문영사
권이종 외(1998), 한국사회의 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김준호 외(1997),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준호 외(2003),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판사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6), 열린교육으로 가는 길: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것인가, 한울림
이순례(2002),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1), 청소년 비행의 이해,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제이앤제이 청소년 상담센터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국민재단 http://iss2828.or.kr
자료평가
- 괜찮네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mihae***
(2012.09.16 22:26:44)
- 좋습니다~
- zzz2***
(2006.09.26 12:00:51)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학교교육][중학교지도]중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중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중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중학교 기본생활습관지도(기본생활습관교육), 중학교 예절지도, 중학생 약물오남용예방지도, 중학교 학교폭력예방지도 분석
- 생활지도-성격과 인간관계, 학교폭력
- [생활지도] 학교 폭력에 대한 생활지도 조사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