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형제자매관계 및 또래관계 - 학령전기 아동의 대인관계(형제자매 및 또래관계, 아동기 대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의 형제자매관계 및 또래관계

I. 형제자매관계
1. 출생순위
2. 성차
3. 연령차(터울)

II. 또래와의 관계
1. 강화자로서 또래
2. 모델로서의 또래
3. 준거로서의 또래

본문내용
아동의 형제자매관계 및 또래관계

I. 형제자매 관계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은 일차적인 중요성을 갖지만, 이외에 형제들과의 관계 역시 아동의 성격 발달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정에서의 형제자매와의 관계를 통해서 아동은 협동, 방어, 부모의 태도, 갈등, 경쟁 등을 배우게 되며, 이러한 유형들이 다른 사회관계에 일반화되기 때문이다.

1) 출생 순위

출생 순위에 따라 성격 특성이 달라진다는 점에는 많은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아들러(Adler)는 출생 순위가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처음으로 시사했던 사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Chronic Schizophrenia(정신분열병)에 대해 사례연구
  • 관계의 상호작용을 예행연습하면서 스트레스를 찾아내게 되고, 집단의 지도자들과 다른 참가자들에게 지지적인 지도를 받게 된다.집단치료는 주로 입원치료에서 이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외래치료에서도 많이 응용된다. 대인관계에서의 문제점 발견과 그 개선, 특히 실생활에 대한 계획수립에 효과적이다. 그 밖에도 사회적 및 직업상의 역할이라든지 약물복용과 그 부작용 및 병실활동 등에 관한 의논이 포함될 수 있다.③ 가족치료정신분열병의 발

  • [아동복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 형제 중에 ADHD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었으며(Barkley, 1989; 김영숙, 윤여홍, 2001: 재인용), 부모가 친부모일 경우에 형제자매가 ADHD일 가능성은 25%인 것에 비해서 양부모일 경우 4%였다고 보고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란성 쌍생아 공동 유병율은 51%로 이란성 쌍생아 33%유병율 보다 높은 편으로 보고되었고 Ingersoll(1998)과 Hauser(1993) 등은 ADHD의 증세를 보이는 아동의 부모에게서 과잉행동, 우울증 및 알콜리즘의 경향과 의미 있는 관계를 갖는 것과 동시

  • [의학] 아동의 정신건강의 장애와 치료0k
  • 아동의 정신건강 문제로 나타난다. 사회가 급변하고 다원화되면서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와 장애 행동의 유형이 늘어가고, 아동의 정신 병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확대됨과 동시에 아동에 대한 치료와 교육의 욕구가 증대되었다. 그로 인해 아동의 정신 병리문제에 관심을 갖고 아동기 장애의 원인과 그 상관요인을 밝히려는 연구들도 많아졌다. 더불어 아동 발달 문제 인식과 치료 및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폭증하였는데, 1980년 이후에야 비로써 이

  • [사회복지] 초, 중등 학령기 발달 장애 아동과 형제 자매들 간의 갈등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기능 강화 프로그램
  • 및 문제점 1) 일반적 장애아동과 형제자매의 문제점 첫째, 장애형제에 대한 비장애 형제의 보호양육 요구의 부담을 가진다. (Faber, 1959; Stoneman & Brody, 1993). 둘째, 부모와 장애형제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차별로 소외감, 외로움, 상실의 문제를 가진다(Meyer & Vandasy; Poewll & Gallagher, 1993). 셋째, 장애형제로 인하여 비장애형제자매는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장애아동의 존재로 인한 열등감(이영 등, 1992) 또는 소외를 당하기 때문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아동기의 이해1. 아동의 정의아동에 대한 정의는 시대 및 문화적 배경과 관련 학문분야에 따라 다르다. 아동기의 일반적인 개념이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7~8세부터 12세에 이르는 시기를 말하는데 이 시기는 아동들이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게 되는 때를 말한다. 부모의 강력한 영향력에서 벗어나 친구, 또래, 그리고 선생님과의 접촉에 신경을 쓰게 되고, 그들과의 관계에 더 민감해진다. 이 시기에는 신체발달보다는 이미 획득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