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아동기 발달 아동기 특성 아동기 개념 아동기 신체적 발달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기>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아동기의 발달 및 특성
1) 아동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운동기능 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적 발달
2. 아동기 사회문제
1) 정서적 발달의 사회문제-따돌림
(1)따돌림 현황 및 사회문제 대처 방안
(2)사회복지사 개입방법
2)심리적 발달의 사회문제-학업 스트레스
(1)사회문제 대처 방안
(2)사회복지사 개입방법
3)신체적 발달의 사회문제-아동 성폭행
(1) 사회문제 대처방안
(2)사회복지사 개입방법
Ⅲ. 결론
1. 우리조의 결론
2. 참고문헌
Ⅰ. 서론
1. 문제제기
아동기는 학령전기와 학령후기로 나눠진다. 학령후기의 아동은 초등학생을 가리킨다. 아직은 사회로부터 부과된 의무나 구속이 적기 때문에 자유롭게 또래와 어울리며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시기이다. 그러나 아동기에도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 아동기에 일어나는 사회적 문제에는 학습장애, 학교 공포증, 비만아동, 맞벌이 부모로 인한 방임 아동, 비행아동 등이 대두 되고 있다. 많은 사회문제가 있는 아동기에서 우리는 따돌림과 학업 스트레스, 아동 성폭행 문제를 다루려고 한다. 같은 또래들끼리의 따돌림은 아동에게 심리적 상처뿐만 아니라 후에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지 못하게 한다. 또 학업스트레스는 부모의 과도한 교육 욕심으로 인해 아동이 스트레스를 받아 게임이나 유해매체를 통해 해소하거나 주위 친구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등 심각한 사태를 가져오고 있다. 특별히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아동성폭행은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상처를 입혀 더 이상 사회적으로 살아가기 힘들뿐만 아니라 아동의 삶 전체를 파괴시키는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따돌림과 학업스트레스, 아동성폭행은 심하면 아동의 자살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기에 이 세 가지를 중점으로 아동기의 사회적 문제를 다루려 한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주된 방법은 따돌림과 학업스트레스, 아동성폭행의 현실을 고찰하기 위해 관련서적 및 인터넷 관련 사이트와 신문기사, 뉴스 자료를 통해 조사하였다. 아동기의 사회문제 대처방안과 사회복지사의 개입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조원들이 모여서 토의하며 의견을 수립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 각자가 조사한 자료를 함께 나누며 아동기에 대해 연구하였다.
Ⅱ. 본론
1. 아동기의 발달 및 특성
1)아동기의 개념
아동기란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12세 까지의 시기이다.
아동기(Childhood)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가며, 공식적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이다.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gang age)라고 한다. 또한 영·유아기,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잠복기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청년기자아정체감]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
  •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심리1. 아동기의 발달특성1) 신체 발달 2) 집단 의식의 형성 3) 자신감과 근면성 4) 인지기능의 발달5) 도덕성 발달6) 성 발달2. 아동에게 필요한 환경 3.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Ⅲ. 아동기의 신체 발달1. 신체적 성장2. 운동 기능의 발달1) 대근육 운동2) 소근육 운동 3.

  • 아동기 발달특성
  • 아동기 발달특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발달1. 신체적 성장과 변화2.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감각발달2. 언어발달3. 지능발달III. 정서발달IV. 사회성 발달1. 학교생활2. 친구관계3. 단체놀이4. 지역사회5. 자아개념 발달V.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란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 단계로서, 만 7-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 또래 관계를 바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발달이론-아동기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아 동 기 -Ⅰ. 아동기의 발달단계 1. 신체적 발달 / 12. 심리적 발달 / 23. 사회적 발달 / 6Ⅱ.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 1. 아동복지의 개념 / 92. 아동권리사상의 태동 / 103. 아동권리의 특성 / 134. 아동권리의 기본적 요소 / 13 Ⅲ. 兒童福祉의 基本的 재요소1. 안정된 가정생활 / 162. 경제적 안정 / 173. 보건 및 의료보호 / 184. 교 육 / 205. 노 동 / 216. 오 락 / 227. 특수보호 / 24 Ⅳ. 아동복지의 과제1. 보육시설(Day care Center)

  •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목 차1. 아동기의 개념2.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의 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3. 아동기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3) 등교거부4) 아동비만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아동을 위한 지지적인 성격의 사회복지 서비스▶부모들의 역할을 일부분 대행해 주는 것▶가정을 벗어나 다른 곳에서 보호를 제공하는 것1) 신체적 발달에

  • 부모교육 - 아동발달에 따른 부모의 역할, 아동기 부모역할
  • 신체적 발육 2. 아동기의 지적 발달 3. 아동기의 사고 발달4. 아동기의 정서적 발달 5.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 6. 아동기의 언어발달7. 아동기의 성 유형의 형성 8.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 Ⅲ. 부모와의 관계Ⅳ. 부모의 역할1. 부모 역할의 특성2. 부모 역할의 내용3. 부모역할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4.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Ⅴ. 아동기의 부모의 역할1. 집단의식의 형성2. 격려자3. 훈육4. 자신감과 근면성5. 인지기능의 발달6.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