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초, 중등 학령기 발달 장애 아동과 형제 자매들 간의 갈등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기능 강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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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가.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일반적 장애아동과 형제자매의 문제점
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
3) 비장애 형제의 욕구
나. 지역 환경적 특성
다. 경험적 근거
라.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홍보계획
6) 지역 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 본문내용
-
1.사업명 :
대구서구 지역에 거주하는 초, 중등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그들의 형제자매들 간의 갈등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 “띠앗”
2. 사업의 필요성
가.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일반적 장애아동과 형제자매의 문제점
첫째, 장애형제에 대한 비장애 형제의 보호양육 요구의 부담을 가진다. (Faber, 1959; Stoneman & Brody, 1993).
둘째, 부모와 장애형제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차별로 소외감, 외로움, 상실의 문제를 가진다(Meyer & Vandasy; Poewll & Gallagher, 1993).
셋째, 장애형제로 인하여 비장애형제자매는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장애아동의 존재로 인한 열등감(이영 등, 1992) 또는 소외를 당하기 때문이다(Meyer & Vandasy., 1994).
넷째, 비장애형제자매가 장애형제의 장래문제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느끼게 된다(김명선, 1987).
다섯째, 정서적으로 두려움, 외로움, 분노, 분개, 당혹감, 혼란, 질투, 압박감죄의식, 좌절감의 감정을 가질 수 있다(Thomas와 Peggy, 2000).
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은 집단놀이 참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또래들을 활용하지 못하며, 상호적인 우정을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며, 사회적인 주고받기 능력이 부족하다(e.g., Guralnick, 1990).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자주 거부되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발달지체 아동들은 스스로 또래와의 관계를 피하게 되기도 한다. 이로 인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및 상호작용 상의 문제들은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ㆍ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인지, 언어 등의 전반적인 발달에 다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전반적인 발달지체 유발의 악순환이 예상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아동은 가족관계에 어려움이 예상되며 특히 비슷한 또래인 형제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과 관련한 문제가 예상된다.
3) 비장애 형제의 욕구
Powell T. H. & Gallaher P. A.(1993)의 비장애 형제들의 욕구
첫째, 장애형제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장애의 원인에서부터 어떻게 장애형제를 도와 줄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 한다. 둘째는 부모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형제들은 부모의 기대,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감정, 부모의 시간배려, 부모를 위한 도움, 장애형제 돌보기에 관심이 있다.
셋째, 형제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넷째, 또래 관계의 관심을 가진다.
다섯째로 지역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장애활동과 관련된 지역의 사회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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