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초, 중등 학령기 발달 장애 아동과 형제 자매들 간의 갈등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기능 강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초, 중등 학령기 발달 장애 아동과 형제 자매들 간의 갈등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기능 강화 프로그램
- [특수교육] 다운증후군의 모든것
-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심리]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심리,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생활,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학습,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지원 분석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발달,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가정교육,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가족관계,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가족갈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부모,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부모교육 분석
- 목차
-
-목 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가.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일반적 장애아동과 형제자매의 문제점
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
3) 비장애 형제의 욕구
나. 지역 환경적 특성
다. 경험적 근거
라.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홍보계획
6) 지역 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 본문내용
-
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은 집단놀이 참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또래들을 활용하지 못하며, 상호적인 우정을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며, 사회적인 주고받기 능력이 부족하다(e.g., Guralnick, 1990).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자주 거부되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발달지체 아동들은 스스로 또래와의 관계를 피하게 되기도 한다. 이로 인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및 상호작용 상의 문제들은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ㆍ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인지, 언어 등의 전반적인 발달에 다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전반적인 발달지체 유발의 악순환이 예상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아동은 가족관계에 어려움이 예상되며 특히 비슷한 또래인 형제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과 관련한 문제가 예상된다.
또한 <표 1.>에서와 같이 장애영역에 따라 주된 장애의 특성이 달라지면 거기에 따른 문제들이 나타난다. 특히 사회성에 필요한 의사소통, 대인관계, 정서적인 면이 저하 되어 있어 발달장애 아동들은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3) 비장애 형제의 욕구
Powell T. H. & Gallaher P. A.(1993)는 비장애 형제들의 욕구에 대해 나열했다. 첫째, 장애형제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장애의 원인에서부터 어떻게 장애형제를 도와 줄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 한다. 둘째는 부모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형제들은 부모의 기대,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감정, 부모의 시간배려, 부모를 위한 도움, 장애형제 돌보기에 관심이 있다. 셋째, 형제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넷째, 또래 관계의 관심을 가진다. 다섯째로 지역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장애활동과 관련된 지역의 사회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표 2.>에서 와 같이 Turnbull & Turnbull은 형제자매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 문제의 욕구를 밝혔다. 특히 학령기에는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의 욕구와 청소년기에는 형제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욕구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