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의 원리와 제약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교육기획의 원리와 제약요인

I. 교육기획의 원리
1. 합목적성 원리
2. 효율성의 원리
3. 민주성의 원리
4. 전문성의 원리
5. 단순성의 원리
6. 표준화의 원리
7. 적응성의 원리
8. 안정성의 원리
9. 종합성의 원리
10. 중립성의 원리
11. 합리성의 원리
12. 계속성의 원리

II. 교육기획의 제약요인
1. 미래예측의 곤란
2. 정보, 자료의 부족
3. 가정설정의 불확실성
4. 시간, 비용 및 노력의 제약
5. 정치적, 사회적 압력
6. 목표설정의 갈등과 계량화의 곤란
7. 개인적 창의성의 위축
본문내용
교육기획의 원리와 제약요인

1. 교육기획의 원리

교육기획의 원리를 김종철은 타당성, 효율성, 민주성, 전문성, 중립성, 적응성, 안정성, 균형성, 종합성, 계획성의 10가지 제시하고 있으며, 김윤태는 종합성, 경제성, 신축성, 안정성, 구체성, 단순성, 민주성, 계속성, 과학성, 중립성, 전문성, 일관성, 예측성 등 13가지를 제시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교육기획의 원리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1) 합목적성 원리

교육기획은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거나, 또는 설정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타당하여 목적달성에 공헌 할 수 있어야 한다. 일명 타당성의 원리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기획 및 정책
  •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하에서 이루어지 는 직접적인 교육수요에 의한 접근방법장점: 사회의 교육적 필요에 부응함으로써 단기적으로 사회적 정치적 안정에 기여기획 과정이 단순하여 손쉽게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다.문제점ㆍ사회적 수요가 사회적 필요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ㆍ재정적 제약 등을 고려하지 않은 사회수요의 충족은 교육의 질적 수준을 하락시키 는 요인이 됨.ㆍ노동시장의 추세가

  • 교육기획 및 교육정책
  • 제 6 장 교육기획 및 정책제 1절 교육 기획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가. 교육기획의 개념과 성격(1) 교육기획 :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사전의 지적․ 정의적 준비과정.=>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대비책이라고 할 수 있음.교육기획의 특성종류내용비고미래지향적인 행동과정기획은 미래구상으로 앞으로의 활동에 관해 준비하는 과정.지적인 활동기획은 어떠한 일을 구체적으로 시행에 옮기기 전에 그 목표와 내용, 절차와 방법, 기대되는 성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1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개념과 내용과정참여자와 제약요인개념과 기능접근방법과정효용성과 한계원리와 유형목 차교육기획2. 교육정책론교육기획과 교육정책사회적 분위기소속기관참여자2-3.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와 제약요인제2절. 교육 정책론가.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나.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요인교육정책 형성교육체제의 환경정책결정자대통령과학기술부관계자국회와 정당이익집단매스컴연구기관과 학자국민과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기획과 교육정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활동의 방향과 계획을 수립하여 그를 실현해 가는 활동과 관련교육기획과 교육정책적극적 기능보시는 바와 같이 교육행정의 기능은 소극적인 측면과 적극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교육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졌는데 이에 따라 적극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교육활동을 이끄는 교육행정의 적극적인 기능은 교육기획과 교육정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제1절. 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개념2. 교육기획의 원리3. 교

  • [교육학] 교육기획과 정책
  • 기획 이전단계 2)기획 단계 3) 계획 형성 단계 4) 계획 정교화 단계 5) 계획 실천 단계6) 평가, 수정, 재 계획 단계 4. 교육 기획의 효용성과 한계 1) 교육기획의 효용성 2) 교육기획의 한계 제2절 교육정책1.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1)교육정책의 개념2)교육정책의 특성2.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1)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2)정책형성의 기본모형3.교육정책의 형성과정1)교육정책의 형성과정2)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와 제약 요인제7장 교육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