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의 원리와 제약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교육기획의 원리와 제약요인
I. 교육기획의 원리
1. 합목적성 원리
2. 효율성의 원리
3. 민주성의 원리
4. 전문성의 원리
5. 단순성의 원리
6. 표준화의 원리
7. 적응성의 원리
8. 안정성의 원리
9. 종합성의 원리
10. 중립성의 원리
11. 합리성의 원리
12. 계속성의 원리
II. 교육기획의 제약요인
1. 미래예측의 곤란
2. 정보, 자료의 부족
3. 가정설정의 불확실성
4. 시간, 비용 및 노력의 제약
5. 정치적, 사회적 압력
6. 목표설정의 갈등과 계량화의 곤란
7. 개인적 창의성의 위축
- 본문내용
-
교육기획의 원리와 제약요인
1. 교육기획의 원리
교육기획의 원리를 김종철은 타당성, 효율성, 민주성, 전문성, 중립성, 적응성, 안정성, 균형성, 종합성, 계획성의 10가지 제시하고 있으며, 김윤태는 종합성, 경제성, 신축성, 안정성, 구체성, 단순성, 민주성, 계속성, 과학성, 중립성, 전문성, 일관성, 예측성 등 13가지를 제시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교육기획의 원리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1) 합목적성 원리
교육기획은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거나, 또는 설정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타당하여 목적달성에 공헌 할 수 있어야 한다. 일명 타당성의 원리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심리학의 5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보시오 심리학의 5대 관점 중 자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