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기획 및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기획
Ⅰ.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1. 교육기획의 개념과 성격
2. 교육계획의 유형
Ⅱ.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방법
1. 교육기획의 원리
2.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Ⅲ. 교육기획의 과정
Gurge의 교육기획 과정
Ⅳ.교육기획의 효용성과 한계
1. 교육기획의 효용성
2. 교육기획의 제한점
제 2 절 교육정책
Ⅰ.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1. 교육정책의 개념
2. 교육정책의 특성
Ⅱ. 정책 형성의 이론모형
1. 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
2. 정책 형성의 기본모형
Ⅲ.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1.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2.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와 제약요인
- 본문내용
-
제 1절 교육기획
→교육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적, 합리적인 사전 준비과정.
-기획: 일련의 계속적인 의사결정의 과정.
-계획: 과정의 결과로 나타난 최종산물.
→기획은 계획이상의 것이라 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두 용어는 혼용되고 있다.
Ⅰ.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1. 교육기획의 개념과 성격
개념: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지적이고 합리 적인 과정.
특성
ㆍ미래지향적인 행동과정-계획이 실제 시행되기 전 준비, 구상.
ㆍ지적인 활동-일을 시행에 옮기기 전에 그 목표와 내용, 절차와 방법, 기대되는 성 과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고도의 전문성 요구.
ㆍ합리적 활동-합리적인 정보수집, 판단, 문제해결능력 필요.
ㆍ사전의 준비과정-상황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수정, 보완가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