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개념), 친사회적 행동이론,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친사회적 행동

I.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II. 친사회적 행동이론
1. 생물학적 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이론

III.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

IV.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친사회적 행동

I.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은 공격적 행동과 대조가 되는 돕기(helping), 나누기(sharing), 협력하기(cooperation)등이다. 친사회적 행동이란 용어에서 pro'는 '~을 위하여' 라는 뜻의 라틴어 접두사이다. 그러므로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개인의 사회적인 반응을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친사회적 행동은 이타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타성이 행동으로 나타날 때 이를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자발성과 내적 동기의 측면을 강조하여 외적인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도 타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한다(Bar-Tal, 1976).둘째는 공격적 행동과 대비하여 외적으로 나타난 행동 자체를 강조하여 친사회적 행동을 공격적 행동과 대조되는 이타행동으로서 가장 비이기적인 행동에서부터 전적으로 자기이해에 의해 동기화된 도움을 주는 행동까지 모든 범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정의한다(Shaffer,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한다.뇌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이 시기에 영양이 결핍되거나 아이에게 건조하고 움직일 수 없는 환경을 조성해줄 경우 두뇌의 손상이나 발달 지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영양을 고려해 잘 먹이고 풍부하고 자극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➆ 신체성장에 미치는 영향아기의 성장에는 유전인자나 성, 인종에 따라서 차이가 나지만 건강과 영양상태, 생활조건, 의료적 보호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 시기에 질병 등

  • [아동발달] 12장 도덕적 이해와 행동
  •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로 승화.→ Gilligan도 도덕적 추론은 인간이 발달하는 동안 상대적으로 더 정교해지며 분절단계를 통해 진행된다고 믿었다. 하지만 Gilligan은 정의 대신 돌봄을 강조하였다. Eisenberg의 친사회적 추론의 수준Kohlberg의 이론은 그 딜레마가 법을 어기게 되거나 권위에 불복종하는 등 비현실적인 것이기 때문에 단점이 있다고 논쟁하였다. Eisenberg에 따르면 아동의 사회적 추론은 자기 흥미에서 감정이입을 위한 관심으로 이동한다고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행동의 발달에 따라 경쟁하거나 협동하거나 하고, 다투는 일이 많아지며, 각각의 장면에 어울리는 정서의 표출을 볼 수 있다. 지적 기능이 발달하면 도깨비 등의 상상적 사물에 대하여 무서워하거나 유머를 이해하거나 한다. 정서의 발달에는 근친자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언어 발달 : 지적 기능의 발달에 있어서 눈에 띄는 것은 언어의 발달이다. 서투른 말을 몇 마디씩 하는 것은 1∼1.5세경이며, 그후의 발달은 두드러져서 유아기가 끝날 무렵에는

  •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및 요인과 지도 전략,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
  • 정의2. 영유아 문제행동의 요인1) 아동요인2) 부모요인2) 부모요인3.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1) 예방적 지도 전략2) 반응적 지도 전략4.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는 사회적 행동을 배워가는 시기이므로 항상 잠재적인 문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유아의 학습, 발달, 놀이에서의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 친사회적 행동의 이론과 영유아발달,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친사회적 행동의 이론과 영유아발달,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CONTENT친사회적 행동의 발달I.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II. 친사회적 행동발달III.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1. 구체적으로 정해진 강화가 주어지는 응낙2. 순응3. 구체적인 보상에 대한 내면화된 주도성4. 규범적 행동5. 보편화된 상호성6. 이타적 행동IV.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친사회적 도덕추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