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장 유아기의 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언어발달
4. 사회정서발달
본문내용
4. 사회정서발달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진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ꊱ 정서의 발달
(1) 정서이해능력의 발달
-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의 사용․이해능력이 급속도로 증가함
- 부정적 정서보다는 긍정적 정서를 쉽게 이해
- 사람들이 ‘진짜로’ 느끼는 정서와 ‘표현하는’ 정서를 구별하지 못함
- 연령별 정서이해능력의 발달
ꋹ 3세 :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 다른 사람의 정서에도 관심을 가짐.
그러나 자기감정을 다스리기는 힘들기 때문에 선물이 마음에 안 들면 실망을 나타냄
ꋹ 4~5세 : 서로 다른 모순된 단서가 있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함
ꃚ 바퀴가 망가진 자전거를 타고 웃는 아이의 그림을 보고 “자전거 타는 것을 좋아하니까 기뻐한다.”라고 응답
ꋹ 5~6세 : 복잡한 정서를 이해하며 같은 상황도 사람에 따라 다른 감정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이해
ꃚ 똑같은 질문에 대해 “아버지가 망가진 자전거를 고쳐준다고 약속해서 기뻐한다.”라고 응답

(2) 정서규제능력의 발달
- 정서표현(특히 부정적 정서표현)을 통제하는 능력은 유아기에 크게 증가
- ‘좌절에 대한 참을성’ : 2세경에 나타나서 유아기에 극적 증가 → ‘만족지연능력’ 바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만족을 지연시켜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게 되는 것
의 증가

※ 유아기 사회적 행동의 발달

1)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 친사회적 행동은 일정 수준 이상의 인지능력 및 정의적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유아기 이후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현저히 발달함
- 이타적 행동 : 조망수용능력(Perspective taking), 감정이입(empathy), 문제해결기술이 필요
강화와 모델링, 조망수용능력의 훈련, 책임감의 부여, 규칙부여 등을 통해 촉진 가능
(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어머니의 정서적 반응(감정이입적 관심과 보살핌)과 타인의 행동 모방

2) 공격성
- 공격성(aggression) : 신체적․언어적 행위로서 사람이나 동물 혹은 사물에 대해서 해를 끼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1) 공격성 발달 이론
① 생리적 이론(Lorenz, Freud) : 공격성의 근원을 인간의 본능에서 찾음
② 욕구좌절-공격이론(Dollard, Miller) : 유아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려고 할 때 다른 요인에 의해 좌절당하거나 방해받게 되면 화를 내거나 공격적인 반응을 함
③ 학습이론 : 공격성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됨
④ 사회인지이론(Dodge) : 공격성은 잘못된 사회인지적 판단에서 기인함
즉, 사회인지가 왜곡되어 있기 때문에 또래의 행동에 적의적인 의도가 있는 것으로 지나치게 귀인하는 경향이 높아지므로 공격적 반응
(2) 공격행동에 관련된 요인
① 연령과 성
- 공격의 수단 : 2~3세는 물리적 공격 / 3~6세는 언어적 공격
- 공격의 목적 : 3~6세는 도구적 공격 / 6세 이후는 적의적 공격
- 대부분의 사회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공격적임 (생물학적 관점 / 사회화 과정의 차이)
② 부모의 양육태도
-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한 부모의 허용성, 처벌, 비일관성이 연관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정서적 지지 (3) 사회적인 문제: 재정적인 결핍으로 영양, 의료적 보살핌을 받지 못함, 열악한 물리적 환경 - 적절한 영향과 신체적 보살핌2. 유아기 (출생 ~ 2세)*특징: 매우 빨리 성장. 1년 이내에 몸무게 3배정도 증가. 2세가 되면 기본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형성.*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능력 있으며 이 시기에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됨1) 신체적 발달 - 주된 반사는 빨기와 쥐기2개월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 [유아교육학]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
  • 발달 등 인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3> 유아기는 대인관계, 사회적 태도, 문제해결 능력, 창조성 등을 비롯한 인간성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다.4> 가족 프로그램과 교육적 기회에 의하여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5> 유아기는 학습의 잠재가능성이 풍부하다. 3)유아기 발달 영역- 유아기의 발달은 크게 세 영역으로 나뉜다. 신체적 발달 : 신체변화와 운동발달 인지적 발달 : 사고와 언어 사회-정서적 : 성격과 타인과의 관계

  • [유아교육]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의 종류 증상 특성 정리k0
  • 발달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 받는 아동들은 적절한 진단 도구와 절차에 의하여 인지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심리 사회적 발달, 신변처리 기술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발달지체를 보이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지체를 일으킬 높은 가능성을 지닌 것으로 보이는 아동들이다. 발달지체의 정도는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발달영역에서 25%의 지체(예를 들어 실제연령은 24개월인데 언어발달이 18개월 이하 수준이라면, 또는 실제 연령이 4세인데 인지발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사회적 위기를 기본적 신뢰대 불신이라고 주장하고 영아가 어머니와 상호 작용함으로써 해결방향이 결정된다고 제안하였다. 신뢰감이란 건강한 성격의 기초로서 자신감과 거의 비슷한 의미를 갖는다. 자기신뢰는 자율감 발달의 기초. 자기통제능력을 획득.3. 정서발달(간단한 정서>복잡한 정서)1.정서의 조기발달; 감각발달과 유사하게 어린 시기에서 분화.(Bridges) 3개월; 사회적 미소와 격노 4개월; 웃음 41/2;근심 7;노여움 9;공포 18;수치 36;죄책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