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12장 도덕적 이해와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2.1 자아통제
-자아통제의 시작
-자아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의 자아 통제의 증진
2.12.2 도덕적 이슈에 대한 추론
-Kohlberg의 이론
-Kohlberg의 이론을 넘어
-도덕적 추론의 진보
3.12.3 타인돕기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인 행동의 근원이 되는 기술
-상황적 영향
-친사회적 행동의 사회화
4.12.4 공격성
-변화와 안정성
-공격적 행동의 근원
-공격성의 희생자

본문내용
제12장 도덕적 이해와 행동


12.1 자아통제

자아통제는 자신을 유혹하는 모든 것에 다 유혹당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도덕적 행동의 첫 번째 단계인 것이다. 사회에는 행동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자아통제의 시작
자아통제는 유아기에 나타나서 학령 전기 동안 점차적으로 증진한다.
- 첫돌 무렵 유아는 사람들이 요구하는 바에 반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 2세경 걸음마기 유아는 타인이 제시하는 통제를 내재화하고 부모의 부재 시에도 다소 자아를 통제 할 수 있다.
ex) 눈앞에 보이는 친구의 장난감을 갖고 놀고 싶지만, 다른 사람의 물건을 빼앗으면 안된다고 배운 것을 기억하여 장난감을 가지고 싶은 마음을 억제 한다.
- 3세경 아동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요구를 빠르게 충족시켜 주는 유연하고 적용적인 통제과정이 포함된 자기조절(self-regulation)을 할 수 있다.

학령 전기 아동은 충동적 행동 조절에 대해 많이 배우며 학령기를 통해 통제를 점진적으로 성취하여 간다.
ex) 과업을 수행한 후에 하루를 기다린 후 보상을 주기로 하면 더 큰 보상을 주기로 하는 실험에서 6~8세 아동은 1/3, 9~11세 아동은 1/2, 12~15세 아동은 대부분이 하루를 기다린다.

결론 : 자아통제는 걸음마기에 출현하지만 완벽히 익히는 것은 아동기 동안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4세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11~14년 후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
15~18세가 되어도 여전히 자아 통제를 잘하고 집중력이 좋으며 계획성이 있다.
20대 후반의 검사의 결과에서도 마찬가지 결과로 교육도 더 잘 받고 자존감도 높았다.

자아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부모가 엄격할 경우 아동의 내재화 기회나 동기부여의 기회를 주지 않게 됨으로서 아동의 자아 통제력이 낮아지게 된다.

2) 기질
아동의 자아 통제의 가장 중요한 성격 측면은 걱정과 불안이다.

-걱정과 불안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동은 잠재적인 범죄에 대한 전망으로 안전부절 못하기도 한다.
ex)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것, 해야만 하는 것, 잘못한 일을 고백해야 하는 것 등에 대해 걱정이 많기 때문에 부모님의 지시사항에 순응적이다.

-범죄에 대한 생각이 자연스럽고 두려움이 없는 아동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함. 긍정적 애착이 이루어 져야 한다. 두려움이 없는 아동은 잘못된 행동에 대한 두려움으로 발생한 스트레스가 아니라 자신이 사랑받는 존재라는 긍정적인 감정에 의해서 부모의 요구에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아동의 자아 통제의 증진
학령 전기 동안 아동은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유혹에 저항한다.
a. 단기간의 유혹보다 장기간의 목적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자기 자신에게 일꺠워 주거나
b. 유혹적 사건의 매력을 줄이는 것이다.

참고문헌
Rovert V. Kail, 권민균․김정민․최형성 역(2008), 아동과 발달, 시그마프레스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Kohlberg, 김민남 역(2000),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유안진,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p137-149
최경숙, 발달심리학, 교문사, 2010, p359-363
송길연 외 3명,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p562-57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핵심요약 총정리 합격보장
  • 행동, 심리내적 역동 고찰하기⑥ 발달적 고찰: 과거경험이 현재 기능에 미치는 영향 고찰하기2) 간접적 개입 : 환경 조성하기제4장 사회복지실천모델- 인지행동모델1. 인지행동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1) 등장배경① 다양한 ct와 복잡한 문제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통합이론의 필요성② ct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 및 모델에 대한 필요성③ 정신분석모델의 치료에 대한 거부 및 그 효과성에 대한 의문제기2) 인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아동의 행동장애1. 특수발달장애2. 학습기능장애3. 파괴적 행동장애4. 행위장애5. 내면화장애6. 아동기 공포증7. 사회적 철퇴장애8. 아동기 정동장애9. 신경성 식욕상실증10. 정신생리학적 장애11. 실금기능장애12. 상동성 운동장애13. 길 드 라 뜨레드 증후군제17장. 정신지체1. 정신지체의 분류와 진단2. 정신지체의 기질적 원인3. 정신지체의 문화적, 가족적 배경/치료제18장 자폐증과 발달장애1. 자폐증2. 자폐증의 모델3. 자폐증의 치료와 예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발달, 경제수준, 각 지역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①가치관 미확립 (삶의 방식에 대해 무관심, 회의, 방황 등)-사회변동등의 이유로 체계적으 로 입장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②사회의 복잡성 때문에 심리적 불안이 크다. ③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심신 발달.) ④이중성을 띠고 있다 - 독립하려고 하는 것과 의존, 보호를 받으려고 하는 것. 성인대우를 요구 하지만 아동의 행동을 보이는 것. 기존사회 체제를 부정하면서 이에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행동의 변화이다.3. 교육의 본질(1) 인격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Kant : 교육만능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작용이다.2) Herbart :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다.(2) 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Rousseau : 교육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모든 조성 활동이다.2) Ellen Key : Key여사는 아동 개성의 계발과 자유로운 자기발전의 주장하였으며 전통적인 주지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교육의 비결을 교육하지 아니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하였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 미친다.(1)기능적이고 나이에 적절한 의사소통 체계의 결여(2)사회적 상호작용의 방해(3)인간상호적 관계의 속성과 질적인 면을 방해(4)생각이나 욕구를 표현하는 능력의 제한(5)의사소통 실패의 좌절감으로 인해서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침(6)인지적과제의 학습과 수행에 영향을 미침.5. 학습 및 행동장애의 이해1)학습장애-비교적 정상적인 지적기능을 지니고 있으나 학습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지칭(1)중추신경계의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