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사회적 행동의 이론과 영유아발달,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발달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도덕성발달의 이론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및 요인과 지도 전략,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
- [2018 유아발달]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인용, 출처표기완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I.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II. 친사회적 행동발달
III.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1. 구체적으로 정해진 강화가 주어지는 응낙
2. 순응
3. 구체적인 보상에 대한 내면화된 주도성
4. 규범적 행동
5. 보편화된 상호성
6. 이타적 행동
IV.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친사회적 도덕추론 능력
2. 조망수용 능력
3. 공감
1) 1수준 : 미분화된 공감단계
2) 2수준 : 자기중심적 공감단계
3) 3수준 :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
4) 4수준 : 타인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단계(아동 후기 무렵부터)
4. 강화
5. 모방
6. 부모의 양육태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I.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친사회적 행동의 습득 및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다. 여기서는 사회생물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인
지발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한다.
사회생물학적 이론에 의하면, 인간을 포함한 각 유기체들이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바로 생존을 위해서이며, 유기체는 그 개체 하나의 생존보다는 한 집단이나 종족 전체의 생존을 위해 협동, 신뢰, 희생을 요구하는 친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즉, 사회생물학자들은 친사회적 행동을 종의 생존을 위해 개인보다는 전체에 이익이 되는 특징들이 자연도태 과정을 통해 축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는, 영아나 보행기 유아들의 경우 다른 사람의 감정과 요구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즉시 행하기 때문에 초자아가 발달하기까지 타인을 염려하는 등의 친사회적 행동이 가능하지 않으며, 성인의 친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동일시하고 부모의 행동기준을 받아들여 이 기준에 따라 자기의 행동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초자아가 발달하는 5, 6세 이후부터라고 한다(Hoing, 1982).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아동의 친사회성
-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반두라 등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 (영유아발달, 공통)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 아동발달 이론과 보육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