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 브루너(Bruner)의 표상이론, Pascual-Leone의 인지발달이론, Case(케이스)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보처리이론

I. 브루너(Bruner)의 표상이론
1. 일반적 특성
2. 발달단계

II. Pascual-Leone의 인지발달이론
1. 개념
2. 피아제(Piaget)이론과의 차이

III. Case의 인지발달이론
1. 일반적 특성
2. 4단계 실험
1) 전략1 - 단편적 중심화
2) 전략2 - 단일차원비교
3) 전략3 - 이차원 비교
4) 전략4 - 양적 이차원 비교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과 비교하여 접근하는 것이다. Piaget의 이론에서 아동의 인지발달을 추상적이고 통합적인 인지구조의 발달적 변화로 설명하는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 이론도 나름대로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이와 같은 Piaget이론의 제한점을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정보처리 이론은 Piaget이론에서 발전하였으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나 '과정 모델'과 같은 정보처리 모델을 이용하여 인지발달을 기술하며, 연구방법에서 Piaget의 임상적 연구 방법보다 잘 통제된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Piaget이론과 다르다. 이 이론을 Bruner의 표상이론과 Pascual-Leone와 Case의 인지발달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제3장 인지발달
  • 발달되는 ‘논리-수학적인 조작’의 체계에 의해서 구성Piaget 이론이 암시하는 수업전략 : 대립전략=> 교사는 아동들의 지적수준에 대한 지적공감이 필요,아동들 스스로 인지구조를 발견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2.Bruner의 인지발달 이론;Bruner는 아동이 세상을 인지적으로 표상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었다1)인지발달의 특징 5가지자극통제 상황 ->자극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반응을 형성현실을 기술 할 수 있는 내적인 정보 처리과정

  • [교육심리학] 제3장 인지발달 요약
  • 인지구조를 발견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한다.2. Bruner의 인지발달 이론; Bruner는 아동이 세상을 인지적으로 표상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었다. 1) 인지발달의 특징 5가지① 지적인 성숙이란 자극으로부터 반응의 독립성이 증가하는 것이다.- 자극통제 상황→ 자극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반응을 형성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중재되는 것에 대해 학습) ② 지적인 발달은 현실을 기술할 수 있는 내적인 정보 처리과정과 저장

  • [교육심리] Case의 신 피아제 이론
  • 인지적 기능의 변화에 있어서 특수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인지변화의 비율은 정보처리 과정에서 체제 접반적인 변화에 있어서 특수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인지변화의 비율은 정보처리과정에서 체제 전반적인 변화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보고, Piaget 이론의 인지구조에 대한 통찰을 재조정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Biggs & Collis, 1982; Case, 1978, 1985; Demetriou & Efklides, 1988; Fisher, 1980; Halford, 1982, 1988; Pascual-Leone, 1969). 이들은 많은 발달이론가들에 의해 보고되어

  • 신피아제 & 최근 인지이론
  • -신피아제 이론과 최근 인지이론-*목 차**신 피아제 이론의 출현배경 *case의 신 피아제 이론적 관점*case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지구조의 변화과정 *Piaget 이론과의 다른 점 (정보처리이론을 받아들인 부분) *현재 아동의 기억용량을 늘이는 방법 *중심개념구조와 집행통제구조 *중심개념구조의 개념과 역할 *중심개념구조 발달의 수평적 격차 *Case (신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스턴버그(Sternberg)의 요소 하위 이론 *스턴버그(Sternberg)의 경험 하

  • [교육심리] 인지발달 이론
  • 이론과의 비교PiagetVygotsky언어를 사고의 부차적인 요인으로 여김(인지발달이 언어발달에 선행한다고 봄)언어는 학습과 발달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발달이 학습에 선행학습이 발달에 선행인지구조에 맞추어 사회적 환경을 수용사회적 기반에 근거하여 인지발달을 이룸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1) 정보처리적 관점의 발달 연구 구분ⅰ)정보처리 용량을 중요시 하는 신Piaget 학파(Case/Pascual-Leoneⅱ)정보처리 전략을 학습과정에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