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브루너의 표상이론, 파스컬-레이온의 인지발달이론, 케이즈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4 / 2017.10.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CONTENT

정보처리이론

I. 브루너의 표상이론

II. 파스컬-레이온의 인지발달이론

III. 케이즈의 인지발달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피아제의 이론에서 아동의 인지발달을 추상적이고 통합적인 인지구조의 발달적 변화로 설명한 논리는 모순 없이 완벽하다. 최근 이와 같은 피아제 이론의 제한점을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연구들이 제기되었다. 이들 정보처리 이론은 피아제 이론에서 발전하였으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나 과정모델과 같은 정보처리 모델을 이용하여 인지발달을 기술하며, 연구방법에서 피아제의 임상적 연구 방법보다 잘 통제된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발달하면서 기술이 단순히 개별적 전승을 넘어서, 조합에서 규정하는 과정을 습득하도록 제도화. 수공업 분야의 전문적 직업인의 육성에 목적을 두는 전문교육. 기술세습을 위한 체계적 교육으로, 구성주의의 도제학습(인지적 도제이론)과는 구별되는 단순 전수.-시민학교 : 대학발달에 따른 세속적 학문에 관심이 고조되어, 시민계급은 승려나 기사와는 다른 종류의 교육을 요구. 중세의 시민학교는 상공인으로서의 직업준비 혹은 대학 진학준비의 목

  • 수과학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
  • 수과학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2. 신 피아제 학파의 이론3.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4. Bruner의 표상이론5. Gardner의 다중이론유아 수학 및 과학교육에 기초가 되고 있는 이론에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과 신피아제 학파의 이론,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이론, 브루너의 표상이론, 그리고 정보처리 이론이 있다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1)이론피아제(1896~1980)는 아동의 인지 발달 이론을 수립한 대

  •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
  • < 교육심리 >브루너(Brunner)◆ 목 차 ◆Ⅰ. 브루너의 생애 Ⅱ. 브루너의 수업이론1. 수업이론의 세가지 계열1) 인지발달의 특징2) 동작적 표상3) 영상적 표상4) 상징적 표상2. 수업이론의 구성요소1) 학습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의 계열화 4) 강 화 5) 학습자 사고의 자극 Ⅲ. 브루너의 발견학습 1. 발견학습 1) 학습태세2) 요구상태3) 관련 정보의 학습2. 발견학습의 목표 3. 발견학습의 교사의 역할4. 발견학습의 장 ․ 단점Ⅳ. 학문중심 교

  • 교육학 브루너Brunner
  • < 교육심리 >브루너(Brunner)◆ 목 차 ◆Ⅰ. 브루너의 생애 Ⅱ. 브루너의 수업이론1. 수업이론의 세가지 계열1) 인지발달의 특징2) 동작적 표상3) 영상적 표상4) 상징적 표상2. 수업이론의 구성요소1) 학습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의 계열화 4) 강 화 5) 학습자 사고의 자극 Ⅲ. 브루너의 발견학습 1. 발견학습 1) 학습태세2) 요구상태3) 관련 정보의 학습2. 발견학습의 목표 3. 발견학습의 교사의 역할4. 발견학습의 장 ․ 단점Ⅳ. 학문중심 교

  • 삐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그 외 현대 등장한 인지발달 이론들을 찾아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시오
  • 아동의 사고와 논리의 발달과정에 대한 가장 유력한 이론은 삐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이론인데 그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그 외 현대 등장한 인지발달 이론들을 찾아보고 간략히 정리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삐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이론2. 현대 등장한 인지발달 이론 정리1)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2) 인지적 다원론3) 정보처리이론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삐아제 혹은 피아제라 불리는 장 피아제는 성장과정 중에 아동의 인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