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과 학습] 아동의 인지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발달과 학습에서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주요개념을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직접 여러 교육학책을 보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핵심을 요약한 것으로 이 자료 하나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목차
-
제2장 - 아동의 인지적 발달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주요 개념: 인지발달 과정의 이해
2) 인지발달단계
(1)감각운동기 : 0~2세
(2)전조작기 : 2~7세(취학전아동기)
① 우연적 사실성(foutuitous realism) 단계: 2-3세경
② 불확실한 사실성(obscure realism) 단계: 3-4세경
③ 지적 사실성(intellectual realism) 단계: 5-7세
④ 시각적 사실성(visual realism) 단계: 8-9세 - 구체적 조작기
(3)구체적 조작기 : 6·7~11·12세(초등학교 학령기)
(4)형식적 조작기 : 11·12세-성인기 초기
① 상상의 청중
② 개인적 우화
③ 이상주의적 경향
3)교육적 시사점과 제한점
(1)시사점
(2)비판(제한점)
4)piaget에 대한 Vygotsky의 대안
(1)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Vygotsky의 관점
*비계(발판)설정(scaffolding)-Bruner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2)ZPD 이론에 의한 교수-학습방법
※Piaget-Vygotsky 대조
2.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신Piaget이론
(1) Pascual-Leone(1978)의 이론
(2) Case(1985)의 이론
- 본문내용
-
제2장 - 아동의 인지적 발달
인지(cognition)란 감각, 지각, 이미지 형성, 이해, 판단, 사고, 규칙, 창조 등 인간이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거나 그 지식을 사용할 때 작용하는 모든 정신적 과정 내지는 기능을 총칭.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Jean Piaget-1896년 스위스 출생. 10세 때 과학적인 논문을 발표한 뒤 21세인 1918년 생물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을 도왔는데 이 때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어른들과 전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 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1)주요 개념: 인지발달 과정의 이해
-인간의 지적능력 :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 구조를 재구성.
-인지 발달 : 지적인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해가는 양상
(학습자가 외부환경에서 제공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인기구조를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것)
(1)조직화(organization): 세계에 대한 이해와 상호작용을 위한 체계로 되어 있는 심리학적 구조는 계속적으로 더 정교하게 결합되고 조정된다. 이는 사고 체계에 맞도록 경험과 행동을 재배치, 재결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도식(schema) : 사고의 기본 단위. 사물과 사건에 대해 정신적으로 표상하도록 하는 조직 화된 행동 또는 사고의 체계.
(즉, 유기체가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을 인지할 때 사용하는 ‘이해의 틀’)
(도식은 정적인 것이 아니어서 성장에 따라 확대되고 변화하며 정교화 되어가는 것. 자극을 분화시켜 갈수록 도식의 수는 많아지며 자극을 일반화시키면 시킬수록 도식은 점점 더 정교해지며 환경에 더욱 적합해짐) 예) 빨기 도식.
- 참고문헌
-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Ginsburg, Herbert P),(2006) 학지사
2. Piaget 이론 입문(Richmond, P. G.)(1994) 학지사
3. 신 피아제론(김언주)(1989) 培英社
4. 네이버 지식인(in) 블로그 참조
http://blog.naver.com/ally9296
http://blog.naver.com/yeon8102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학령전기 아동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아동발달] 학습이론 입장에서 아동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아동를 관찰하여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 혹은 교사로서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