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의 주요개념과 기법, 상담자의 역할, 상담과정과 운영, 인간중심상담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배경

II. 기본 기법
1. 신뢰감
2.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3. 공감
4. 진솔성

III. 상담자의 역할

IV. 상담과정과 운영
1. 집단의 특징
2. 집단의 단계
3. 집단상담의 성과

V. 평가
본문내용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1) 주요 개념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은 집단원 자신이 주관적 측면이 수용되는 경험을 통해, 그들이 본래 갖고 있는 자아실현 경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집단 내에서 서로를 굳게 믿고 솔직히 자신을 개방하는 경험을 통해, 인간이 본래 갖고 있는 성장과 발전의 잠재력이 실현되도록 하는 이론이다. 이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관

Rogers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고, 건설적이고 긍정적이며, 독립적이고, 수용적이며, 현실적인 존재인 동시에 아주 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로 보고 있다. 그는 Freud와 달리 한 인간을 결정론적인 입장에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존재로 본다. 즉,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더불어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고 본다. 또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상담 책임의 진행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그래서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모두 다 알고 있는 권위적 존재로 상담에 임하지 않는다. 따라서 내담자 역시 상담자의 지시에 단순히 따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갖지 않고, 상답 과정에서 일차적 책임을 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자 레포트
  • 학교상담자제3장 학교상담자A.학교상담자의 다양한 역할a.초등학교 상담자b.중학교 상담자c.고등학교 상담자B.학교상담자의 훈련1.상담관계2.인간발달3.집단과정4.학생평가 5.진로 발달이론 및 정보6.교육적 연구7.사회적 및 문화적 기초8.윤리적 및 법적 문제9.학교장면C.학교 상담자의 자격1.주 자격증2.국가 자격증3.우리나라의 경우D.사례F.참고문헌A.학교상담자의 다양한 역할- 학교상담자는 모든 학년에 걸쳐 동일한 기본적 조

  • [상담이론] 로저스의 생애와 이론
  • 목 차1. 로저스의 생애1) 로저스의 유년기와 청소년기2) 로저스의 청년기3) 로저스의 장년기4) 그 후의 생애2. 로저스의 이론 - 인간 중심적 상담1) 인간 중심적 상담의 개관과 발달 2)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3) 상담의 목적과 목표 4) 상담의 발전 단계 5)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6)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7) 상담의 기법 3. 칼 로저스 인생의 주요 사건 연대기** 참고문헌1. 로저스의 생애 1) 로저스의 유년기와 청소년기칼 랜섬 로저스는 1902

  •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과정을 초기과도기작업종결단계구분할때 당신은 어떤단계가 성공적인집단상담운영위해 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는지 기술하하시오0k
  • 인간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의 역할을 확인하게 된다. 상담의 종류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개인상담은 보통 1대1 상담이 대다수이지만 집단상담의 경우 5-8명 정도 집단으로 구성되어 서로간의 의견교환을 통한 합리적인 결과도출을 할 수 있도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이 장에서는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여성긴급전화 1366과 사회복지 실천이론
  • 운영상의 문제•「1366」을 통한 one stop 서비스의 문제와 과제•「1366」의 운영주체의 문제와 과제2. 발전방향 +위기개입의 최근 추세 및 발전방향◉참고 문헌 및 사이트【연구 목적】이 보고서는 사회복지 실천윤리, 가치, 철학 등을 기반으로 위기개입 이론에 입각한 여성 긴급전화「1366」기관의 여성 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기법, 실천지침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

  • 집단상담의기초3)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과도기작업종결단계구분할 때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위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생각 기술하시오0k
  • 인간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의 역할을 확인하게 된다. 상담의 종류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개인상담은 보통 1대1 상담이 대다수이지만 집단상담의 경우 5-8명 정도 집단으로 구성되어 서로간의 의견교환을 통한 합리적인 결과도출을 할 수 있도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이 장에서는 교육학과 집단상담의기초3) 1.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