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 사회적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 영향 (Social influence)
(1) 태도형성 / 태도변화
(2) 동조
(3) 응종과 복종

2. 사회지각 (social perception)
(1) 인상형성
(2) 사회인지
(3) 귀인(attribution)

3. 대인 관계
(1)친교행동
(2)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4. 집단심리
(1) 집단의 정의와 특징
(2)집단의 형성 (사람들이 집단에 가입하는 이유들)
(3) 지도력-Leadership
(4)집단 특징들과 생산성
(5) 집단 의사결정
(6) 집단이 의사결정을 행하는 방식
(7) 개인에 대한 집단의 영향
(8) 집단이 개인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사회 영향 (Social influence)
: 사람의 행동, 생각 태도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거나 유도하는 문제
(실용적 필요성에 의해 생김: 심부름의 현상)

(1) 태도형성 / 태도변화

1) 태도

태도는 인지, 감정, 행동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는 개인 내의 지속적인 체제라고 본다.
인지적 요인은 ‘어떤 대상에 대한 지식 또는 신념(belief)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한 대상에 대한 인지 내용은 상당히 복잡하다. 하나의 대상에 대한 신념이 많을 뿐만 아니라, 다른 대상에 대한 신념과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반면 감정적 요인은, 그 대상에 대해 好/不好, 찬성/반대 등의 단순한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사회 심리학에서의 태도 측정은 대상에 대한 好惡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쓴다.
또 이러한 감정 평가(evaluation)는 행동(behavior)의 방향에 영향을 주는데, 정적인 평가 대상에는 접근하고 부적인 대상은 회피․배척하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행동경향성 behavioral tendency, 행동준비성 behavioral readiness)

2) 태도 변화 Attitude change

① 설득을 통한 태도변화

설득은 태도변화를 유발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태도의 3요소 중 인지와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인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의 제공을 하거나 논리적인 주장을 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인지를 변화시키는 몇 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ⅰ. 주장을 펴는 사람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사람일수록 설득이 쉽다.(송신자)
ⅱ.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의도가 노출될 때는 저항을 일으킬 확률이 더 크다.(송신자)
ⅲ. 말의 속도가 빠른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설득에 효과적이다.(송신자)
ⅳ. 강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내용이 더 효과적이다.(설득내용)
ⅴ. 설득 대상자의 태도와 격차가 큰 내용일수록 저항을 받기 쉽다.
ⅵ. 자존심이 강할수록 태도변화가 어렵다.(표적인물)
ⅶ. 자신이 견지하고 있는 태도를 남에게 강하게 나타내거나, 그 태도와 일관된 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태도변화를 일으키기 어렵다. (표적인물)
ⅷ. 설득 내용을 사전에 귀뜸해 주면 반대 주장을 준비하기 때문에 설득이 더 어렵다.(주변상황)
ⅸ. 설득 내용을 전달할 때 대상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면 자신의 입장 방어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득에 유리하다.(주변상황)
또한 태도 대상에 대한 감정을 변화시켜 설득을 이끌어낼 수도 있는데, 주로 ‘설득’을 주로 하는 광고의 경우, 유명인의 이미지를 불어 자사의 광고를 하는 것은 이러한 감정 변화를 이용한 예라고 볼 수 있겠다. pp.414-416, 『심리학 개론』


ㄱ. Hovland와 Janis

Hovland와 Janis는 ‘설득커뮤니케이션모형(persuasive communication model)'으로 설득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 시켰다. 송신자(communicator)가 설득내용(message)을 표적인물(target)에게 제시할 때, 이 커뮤니케이션의 주변 상황(surrounding situation)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 표적인물은 자기에게 가해지는 설득에 대해 저항(resistance)하게 되는데, 이 저항을 어떻게 감소시키는지에 따라 설득의 효과가 결정된다는 내용이다. 송신자와 메시지, 타겟, 주변 상황을 살펴보면;
ⅰ. 송신자 요인: 송신자가 신빙성(credibility, 전문성), 신뢰성(trust-worthiness, 진실성)이 높을수록, 표적인물이 몸담고 있고나 가치를 두고 있는 준거 집단(reference group)이 송신자일 때, 표적인물이 좋아하는 송신자일수록 설득 효과가 높다.
ⅱ. 설득내용 요인: 설득 내용이 어떤 것이냐, 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장발달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 심리적 현상을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성격의 변화생후 5년간의 경험이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 더 이상 변하지 않음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는 중에 더 나은 자아 획득을 하려고 노력하며 변화와 성장을 함성격의 발달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이론의 전개 방식신체의 한 부위에 집중하여 인간의 내적인 욕구를 설명프로이드의 이론을 일반적으로 확대하여, 일반적인 성취나

  • [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의 의의(목적과 목표), 성격심리학과 일반심리학
  • 성격심리학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의 의의(목적과 목표), 성격심리학과 일반심리학CONTENT성격심리학I. 성격심리학의 의의1. 성격심리학의 목적2. 성격심리학의 목표1) 기술방법의 확립2) 개인차의 해명3) 성격형성과 변용과정 및 그 요인의 해명4) 부적응 행동과 그 개선을 위한 연구5) 성격심리학의 사회적 공헌II. 성격심리학과 일반심리학* 참고문헌성격심리학I. 성격심리학의 의의1. 성격심리학의 목적동일한 상황아래에서 동일한 자극에

  • [상담심리] 성기능 부전
  • 일반적인 구성요소6.2.1. 교육6.2.2. 의사소통, 친밀감, 관계 기술 훈련6.2.3. 구조화된 행동 활동6.2.4. 생물의학 치료7. 요약8. 우리들의 행복한 논의1. 서두섹슈얼리티는 다양하고 복잡하고 광범위한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변인을 포함한다. 개인의 섹슈얼리티는 성기관, 호르몬, 기본적인 성충동에서부터 성적 반응, 성 정체성, 신체상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생물심리사회적 요인들은 성적 자극에 반응해서 일어나는 인지(사고와

  • [심리사회적 사정 평가] 영화 `날아라 허동구`의 주인공을 ct로 두고
  • 일반적 사항2. 주된 문제3. 심리사회적 정보1) 개인력2) 가족상황3) 주거상황4) 경제적 상황5) 사회적 기능 및 지지망6) 기타 상황적 배경4. 사회복지사의 소견 (심리사회적 사정평가)1) 문제영역 (개인의 심리사회적 측면, 환경적 측면 등)2) 강점 및 약점3) 이용가능 한 자원체계 5.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생태체계이론 ① 인간관 ② 행동 및 부적응에 대한 관점③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④ 생태체계: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준거틀 6. 개입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적 사정 평가
  • 목차1. 일반적 사항 2. 주된 문제 3. 심리사회적 정보 1) 개인력2) 가족상황3) 기타 상황4. 사회복지사의 소견 (심리사회적 사정평가)1) 생태도2) 문제 및 강점, 약점 사정3) 이용가능한 자원5.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1) 심리사회이론2) 역량강화모델6.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인지행동모델2) 역량강화모델7. 개입목표 및 개입계획 1) 장단기 목표2) 개입계획(1) 주변인들의 인식개선(2) 동구의 학교 적응생활(3) 동구에게 멘토와 사회훈련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