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에릭슨의 생애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배경

1. 인간관
2. Freud와 Erikson의 전제에 대한 비교(프로이드와 에릭슨의 관점 비교)

Ⅲ.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 이론의 쟁점

(1) 단계들은 질적으로 다른 행동유형을 나타낸다.

(2) 단계들은 일반적인 쟁점을 기술한다.

(3) 단계들은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

(4) 단계들은 문화적으로 보편적이다.

(5) 위계적 통합의 문제

2. 점성적인 도표
3. 이론의 내용
Ⅳ.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학문적 평가
1. 강점

2. 약점
Ⅴ.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기독교교육적 평가 및 적용
1. 각 단계에 따른 기독교교육적 접촉점 모색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성 대 역할 혼돈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

2. 강점 및 이를 통한 기독교교육적 적용 예

① 발달의 균형적 접근의 장을 열어주었다.

② 인간 발달의 범위를 전생애로 보면서 평생교육의 장을 열어주었다.

③ 발달의 사회환경적 요인을 중요시하여 교육환경의 디자인 및 교육공간 활용의 범위를 확대시켜 주었다.

3. 약점(한계점)

① 영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간과

본문내용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배경

Freud는 신체부위에 중점을 둔 일련의 심리성적 단계들을 주장했다. 즉,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성적 관심은 구강에서 항문, 항문에서 성기로 차례로 옮겨가며, 잠복기를 거친 후 초점은 다시 생식기 부위에 머물게 된다. 이렇듯, Freud는 발달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전혀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지만 그와 동시에 Freud의 단계이론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신체부위에의 초점이 지나치게 특수하다. 신체부위에 초점을 두는 것은 단지 신체의 일부만을 기술하는 특수한 것이 되기 쉽다. 사람들이 신체의 어떤 부위(ex. 입이나 항문)에 고착되어 이 부위를 쾌락의 원천으로 삼는다는 사실을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긴 하지만 성격발달에는 그 이상의 것이 있다.
Erikson은 Freud의 각 단계에서 아동이 수행해야 하는 과업에 대해 새롭고 확대된 견해를 보여줬다. 그리고 거기에다 성인기 이후의 세 단계를 새로 추가했다. 따라서 Erikson의 이론은 전생애를 포괄한다. 또한 Erikson은 Freud가 손대지 않았던 미지의 영역을 연구했는데, 이는 바로 상이한 문화적 여건에서 자라는 아동들의 생활과 정상아동들의 생활에 관한 것이었다. 곧, 모든 문화가 똑같은 쟁점들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장함으로 Erikson은 이 단계들이 모든 문화에 적용될 수 있다고 믿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Erikson은 인간 내부에 그 원천을 둔 Freud의 단계이론을 확대시킴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했다. Freud의 성격발달의 한계성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파헤쳐보기 위한 그의 단계이론의 시도는 개인과 사회 간에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 곧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성격발달에 대해 접근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프로이드와 구별되는 그의 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관
측면
특성
근본적인 관점
인간은 합리적, 이성적, 창조적 존재
행동의 동기 유발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구체적인 능력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성공할 수 있는 능력
발달/변화의 시기
가변성을 지닌 존재
→ 전 생애를 거쳐서 발달이 이루어짐
행동에 대한 요인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
특히 사회적 힘의 영향을 중요시함
인간존재에 대한 결론
인간은 총체적인 존재이자,
환경 속의 존재(person in Environmen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
  • 발달단계가 모두 다르다고 주장하였으며, 다음 단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기능이 작용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발달 과업에는 신체적, 심리적인 발달 단계와 관련이 싶으며 사회적, 환경적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환경적인 요소는 대게 부모의 교육과 양육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하고 있다. 사회적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보고 있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해서 자신의 성장과정과 배경을 살펴

  • 교육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 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은 단계에 근거한 이론, 양극의 단계, 순환적 과정, 후성설적 기반, 과거와 현재의 조화로 정리해볼 수 있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단계에 근거한 이론(A Stage-based Theory) 이것은 인간 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

  • 영유아발달_영유아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사로서 영유아발달(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중 택1)을 도모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및 지도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 성장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영유아 발달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심리이론자인 프로이트는 매우 중요한 발달이론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다.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은 본능적인 충돌이 있고 이에 대해 억압하려는 사회적 체제사이에서 항상 고민하는 갈등적인 존재라고 정의하면서 아동발달의 공통적인 경로를 생의 초기의 육체적 쾌감과 연결짓고 어릴 적 성적경험은 성장한 후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또한 에릭슨이라는 교

  • 에릭슨과 피아제
  • 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tip)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첫째, 프로이드: 어린시절의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에릭슨의
  •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Ⅲ. 결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1) 에릭슨의 생애2) 인간관3)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이론의 배경2) 주요 특성과 원리3) 성격발달 8단계(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