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의 의의(목적과 목표), 성격심리학과 일반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성격심리학

I. 성격심리학의 의의
1. 성격심리학의 목적
2. 성격심리학의 목표
1) 기술방법의 확립
2) 개인차의 해명
3) 성격형성과 변용과정 및 그 요인의 해명
4) 부적응 행동과 그 개선을 위한 연구
5) 성격심리학의 사회적 공헌

II. 성격심리학과 일반심리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격심리학

I. 성격심리학의 의의

1. 성격심리학의 목적

동일한 상황아래에서 동일한 자극에 부딪친 경우에 인간이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왜 다른가? 바로 이 간단한 의문이 성격심리학의 출발점이 된다. 성격심리학 연구자의 관심은우선 "사람들이 왜 다른 행동을 하는가"하는 것에 집중한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히 개인의 지적기능이나 행동의 단편적인 활동과 같은 부분적인 것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일으켜 기능을 작음하게 하는 내적인 제제 전체, 즉 사람 그것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 / 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 / 동서문화사 / 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칼 로저스 이론
  • 【 목 차 】Ⅰ. 칼 로저스의 생애 1. 출생◆◇ 성격심리학(김정택 교수님) - Carl Rogers ◇◆2. 대학시절3. 결혼과 자녀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5. 심리학과 프로이트 수용6. 로체스터 근무기간7. 교수시절8. 교수직 사임 후9. 저술활동10. 칼 로저스 연표Ⅱ.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개념과 역사2. 인본주의 심리학의 성립과 발달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2. 성격이론(1)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음의 일반 능력)을 발달시키면 도야(그것이 전이되어 다른 부분도 발전)가 이루어짐*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이런 기능을 연마시키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⑤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중심 교육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일반적이다. 내담자가 그들 삶의 영역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확하게 하며, 인간관계에서의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있게 정보화된 선택을 통해서 그들이 스스로 결정한 삶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그림 10-1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 영역 비교2) 상담의 목적상담의 목적은 상담자나 내담자의 필요와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진술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목적은 내담자가 보다 생산적이고 자아 만족적인 생활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목적, 내용, 목표, 자료, 방법, 평가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 각 영역별 연구는 국어과 교육을 구성하는 언어와 문학과 문법의 세 분야별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을 명시적으로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학교에서의 국어교육을 위한 이론 체계를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노명완(최현섭 외 1996, 16-64)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을 일차적으로 국어 활동 현상에 대한 연구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학문임에 비하여 교육학은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자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변인에 관심을 두는 학문으로서 극히 가치 지향적이며 처방적인 데 특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