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인지발달 이론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PPT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
2. 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3. 피아제 - 시사점 및 한계점
4. 비고츠키 -시사점 및 한계점
5. 혼잣말 비교
6. 조기교육
본문내용
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자연적이고 생물학적인 면 강조
문화적 맥락과 관계없는 보편적인 성격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 강조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독립적인 발견자
발달수준이 학습능력을 결정
구체적 조작기 전까지 협동적 상호작용 불가능


vs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환경 강조
문화적 맥락이 아동의 인지과정 유형을 결정
상호작용이 형식적 사고를 결정
언어는 인지발달에서 주도적인 역할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사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학습이 발달을 주도
협동이 가능해 지는 시기는 정해져 않음
참고문헌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특기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연구', 박수진,
이화여자대학교, 2001
조기영어교육론/정동빈 저/한신문화사
교육심리학/임규혁, 임웅 저/학지사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권대훈 저/학지사
교육심리학/신명희 저/학지사
아동발달심리학/최경숙 저/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비고츠키]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비교 분석 및 시사점
  • 인지 발달피아제 & 비고츠키조기교육혼잣말 비교피아제 - 시사점 및 한계점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Contents2356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1비고츠키 -시사점 및 한계점4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질적 변화학습자 스스로 이해를 구성하는 적극적인 역할놀이의 중요성 강조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하는 존재지식의 획득과정유아의 사고과정유아의 발달과정놀이와 인지발달공통점지식의 획득과정유아의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비교1) 공통점2) 차이점4.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평가1) 인지발달이론➀ 시사점➁ 한계점2) 생태체계이론➀ 시사점➁ 한계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인지발달이론은 유아가 어떻게 생각하며 발달해가면서 유아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유아가 능동적으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인지구조의 변화가 생겨 인지발달이 일

  • [교육심리] 피아제 & 비고츠키 인지 발달
  • 스포츠 장면 캡쳐인지 발달피아제 & 비고츠키조기교육혼잣말 비교피아제 - 시사점 및 한계점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Contents2356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1비고츠키 -시사점 및 한계점4피아제 &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질적 변화학습자 스스로 이해를 구성하는 적극적인 역할놀이의 중요성 강조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하는 존재지식의 획득과정유아의 사고과정유아의 발달과정놀이와 인지발달공통점지식의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인지발달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전수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인지발달에 대한 많은 핵심개념을 알아야 하겠다. -1-Ⅱ.본론1.생애 심우엽(2003), 비고츠키의 이론과 교육 초등학교 교육연구, 춘천교육대학교, 2003, PP.207-223.-2-Vygotsky의 아이디어의 배경과 이론을 이해하는데 위해서는 그의 성장과정과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러시아의 심리학계와 사회조건을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피아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초기 구성주의 교육 심리학자다.38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은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및 학습(learning)의 역할을 구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유아 교육 분야에서 큰 관심(상업적으로도)을 끌고 있다.이 장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와 문화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