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18 유아발달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A+완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
1. 감각운동기
1)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2) 대상개념
2. 전조작기
1) 상징적 기능의 증가
2) 자아중심성
3) 중심화
4) 보존개념
5) 물활론
6) 꿈의 실재론
7)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8) 가역성
9)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1) 구체적 조작
2) 보존개념
3) 탈중심화
4) 서열화
5) 유목화
6) 정의적 사고의 발달
7)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1) 가설의 생성
2) 조합적 사고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2. Piaget이론의 재조명
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
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
1) 피아제
2) 비고츠키
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
1) 사고 발달의 근원
2) 사고 발달의 능동성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 및 발달을 말하는 것으로 Piget와 Vygotsky의 이론이 대표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두 사람의 이론에는 여러 면에서 유사점이 있기도 하지만, 대조를 이루는 이론의 영역도 상당히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균형화, 조직화라는 개념을 주요 개념으로 하여 각각의 발달에 따른 주요 초점을 시사하고 있는데, 유아 개개인의 사고 작용에서 지식의 구성이 내적으로 유도된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Vygotsky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사회 문화적인 접근법으로 일컬어지는데, 개인과 사회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로 묶어 이 둘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양자 모두의 발달이 일어나는 것이 그의 이론의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Piaget의 이론에서는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이 모호하다는 점과 Vygotsky의 이론에서는 연령차에 따른 정확한 기술이나 설명이 없다는 점 등이 그들의 이론에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서 ‘개인’과 ‘사회’의 역할에 대한 표준적 해석에 의하면, 피아제에게 있어서 개인은 동화, 조절, 반영적 추상화와 같은 내적 심리 기제를 통해서 세계에 대한 인지적 표상을 구성하고, 그 결과로 심리적, 인식적 발달과정을 통해 발달해 간다. 반면 비고츠키에 따르면, 개인은 다른 방식으로 발달한다. 즉, 공적인 기호, 언어 표현, 도구 사용 행동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개인은 사회적 기제를 내면화하고 그것들을 내적, 심리적 국면에서 실행하여 학습한다. 결국 피아제에게 있어서 개인은 일차적이고 사회는 이차적인데 비해 비고츠키에 있어서 사회는 일차적이고 개인은 이차적이다.
- 참고문헌
-
김언주, 신 피아제론, 배영사, 1989
김지현,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제3권 제1호, 교육원리연구회, 1988
서봉연, 발달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3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P.G. Pichmond 저, 강인언 역, piaget 이론 입문, 학지사, 1995
자료평가
- 정리가 그런대로 잘되어 있어요
- hay0***
(2013.10.06 23:54:2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구성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스키의 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비교,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특징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의과 영향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과 느낀점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