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목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결과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서론
1. 평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하여 유아들은 자기가 본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자신이 경험한 것 등을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게 되며, 자신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경험한 것들의 개념을 명백하고 예리하게 해준다. 이처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를 위한 총체적 교육을 이룰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에 따라 유아의 사고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을 활용하여 사고력 검사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 간의 비교를 통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론
2. 평가(연구)문제(주제)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지각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분석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종합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서론
3. 용어정리(중심어휘)
정찰 : 작전에 필요한 자료를 얻으려고 적의 정세나 지형을 살피는 일 , 더듬어 살펴서 알아냄
도식적 : 사물의 구조, 관계, 변화 상태 따위를 나타낸 그림이나 양식 같은. 또는 그런 것.
연계성 : 어떤 것이 다른 것과 관계를 맺고 있는 성질.
토픽 : 화제, 이야깃거리
부호화 : 주어진 정보를 어떤 표준적인 형태로 변환하거나 거꾸로 변환함.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 이탈리아에서 2차 대전 종결 후, 국민들의 교육적 요구가 증가되면서 진보주의에 근거한 생활교육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그 중 이탈리아의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는 여성들이 중심이 되어서 ‘부모협동학교’를 설립하였다. 여기에 감동을 받은 개혁적 교육 실천가 Malaguzzi는 1963년 진보적인 유치원을 개원하기에 이르렀다. 이 유치원에서 최초로 적용된 교육과정이 바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다. Malagozzi는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모태로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 Vygotsky 이론, 또한 Bronfenbrener와 Bruner의 이론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였다.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듀이(Dewey) : 듀이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가장 많은 부분에서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되는 사상가이다. 그는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로 보았으며 유아들이 탐구와 지적인 성장을 고려하였고, 교사들도 역시 탐구자의 자세로 스스로 성장해 갈 것을 주장하였다.
피아제(Piaget)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도 성인의 가치관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생각과 표현에 귀를 기울이고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창조해 나가도록 한다. 또한 유아들이 관찰과 표상, 재 토의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결과를 이루어 나간다는 점 등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비고츠키(Vygotsky)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폭넓고 통합적인 구조의 상호작용 가운데 장기적이고 다면적인 연구 과제들과 주제들을 탐구해 나가며 다양한 표상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비고츠키가 주장한 총체적인 언어로서의 문해교육이 실제화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 인간발달 생태학을 연구한 브론펜브루너는 유아의 발달은 가족과 학교에서의 두 방향으로부터 개방된 의사소통 채널이 있을 때 촉진된다고 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도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두 사람 모두의 관심사에 집중됨으로써 서로를 격려하고, 부모-교사-유아 사이의 협력을 중시하며 유아를 둘러싼 모든 주변 환경 요인을 교육과 연계시키고 있다.
브루너(Bruner) :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지적 능력을 높이기 위해 내면세계를 강조하고, 상징적 표상이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고 주장하였으며, ‘탐구 학습’ 또는 ‘발견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도 유아들이 자신들의 생각, 관찰, 기억, 감정 등을 기록하기 위해 표상 즉 도식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시각적 표상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 감정, 알고 있는 것, 상상한 것, 관찰한 것을 표현한다. 이러한 표상을 통한 교육이 브루너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혜영(2008).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통일프로젝트 지도방안 연구,서울교육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이교은(2002.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적용현황 및 해결방법 모색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석사학위논문
박미정 외 1명(2009).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의 연구동향 분석 , 인문학논총 제14집
브레인미디어일보. 다중지능 주창자 하워드 가드너. 2010년.03월.17일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