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목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결과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서론
1. 평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하여 유아들은 자기가 본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자신이 경험한 것 등을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게 되며, 자신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경험한 것들의 개념을 명백하고 예리하게 해준다. 이처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를 위한 총체적 교육을 이룰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에 따라 유아의 사고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을 활용하여 사고력 검사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 간의 비교를 통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론
2. 평가(연구)문제(주제)
첫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지각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분석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활동이 종합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서론
3. 용어정리(중심어휘)
정찰 : 작전에 필요한 자료를 얻으려고 적의 정세나 지형을 살피는 일 , 더듬어 살펴서 알아냄
도식적 : 사물의 구조, 관계, 변화 상태 따위를 나타낸 그림이나 양식 같은. 또는 그런 것.
연계성 : 어떤 것이 다른 것과 관계를 맺고 있는 성질.
토픽 : 화제, 이야깃거리
부호화 : 주어진 정보를 어떤 표준적인 형태로 변환하거나 거꾸로 변환함.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 이탈리아에서 2차 대전 종결 후, 국민들의 교육적 요구가 증가되면서 진보주의에 근거한 생활교육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그 중 이탈리아의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는 여성들이 중심이 되어서 ‘부모협동학교’를 설립하였다. 여기에 감동을 받은 개혁적 교육 실천가 Malaguzzi는 1963년 진보적인 유치원을 개원하기에 이르렀다. 이 유치원에서 최초로 적용된 교육과정이 바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다. Malagozzi는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모태로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 Vygotsky 이론, 또한 Bronfenbrener와 Bruner의 이론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였다.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듀이(Dewey) : 듀이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가장 많은 부분에서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되는 사상가이다. 그는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로 보았으며 유아들이 탐구와 지적인 성장을 고려하였고, 교사들도 역시 탐구자의 자세로 스스로 성장해 갈 것을 주장하였다.
피아제(Piaget)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도 성인의 가치관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생각과 표현에 귀를 기울이고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창조해 나가도록 한다. 또한 유아들이 관찰과 표상, 재 토의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결과를 이루어 나간다는 점 등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비고츠키(Vygotsky)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폭넓고 통합적인 구조의 상호작용 가운데 장기적이고 다면적인 연구 과제들과 주제들을 탐구해 나가며 다양한 표상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비고츠키가 주장한 총체적인 언어로서의 문해교육이 실제화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 인간발달 생태학을 연구한 브론펜브루너는 유아의 발달은 가족과 학교에서의 두 방향으로부터 개방된 의사소통 채널이 있을 때 촉진된다고 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도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두 사람 모두의 관심사에 집중됨으로써 서로를 격려하고, 부모-교사-유아 사이의 협력을 중시하며 유아를 둘러싼 모든 주변 환경 요인을 교육과 연계시키고 있다.
브루너(Bruner) :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지적 능력을 높이기 위해 내면세계를 강조하고, 상징적 표상이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고 주장하였으며, ‘탐구 학습’ 또는 ‘발견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도 유아들이 자신들의 생각, 관찰, 기억, 감정 등을 기록하기 위해 표상 즉 도식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시각적 표상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 감정, 알고 있는 것, 상상한 것, 관찰한 것을 표현한다. 이러한 표상을 통한 교육이 브루너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영(2008).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통일프로젝트 지도방안 연구,서울교육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이교은(2002.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적용현황 및 해결방법 모색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석사학위논문
박미정 외 1명(2009).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의 연구동향 분석 , 인문학논총 제14집
브레인미디어일보. 다중지능 주창자 하워드 가드너. 2010년.03월.17일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향을 미치는 학습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무엇보다 교사와유아가 함께 한 가지의 주제를 깊이 있게 풀어감으로써 활동과정에서 유아들은 몰입하게 되며, 수업이 진행되어 갈수록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해 유아는 같은 주제로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고, 새롭게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해탐구하고 해결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알려지기 시작한지는 오래되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5.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다른 점1)레지오 에밀리아식 프로젝트 학습방법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다른 점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다른 점6.레지오 에밀리아 수업의 진행7.레지오 에미릴아 접근법의 사례8.레지오의 교사의 역할9.레지오 에밀리아 적용이 유아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효과1)언어발달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유형 : F(4)논문주제: 유아교육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연구목적빠른 속도로 변하하는 현대사회는 복잡한 사회문제가 야기되고, 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의 추세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보와 지식을 재조직하고 재생산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이 요구된다.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우리 교육현장에서 만연해 있는 결과 위주의 주입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Ⅰ 서론프로젝트 접근법은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중심이 되는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방법으로 체계화 되었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즉 상징적 표상에 초점을 맞추어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카츠와 차드에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영향을 받아 교육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그녀의 교육을 통해 정신지체아는 정상적인 어린이들과 다름없이 학업을 성취할 수 있었다. 그 후 그녀는 정상아의 교육에 관심을 두고 다시 교육학, 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였다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은 이탈리아 북부 레지오 에밀리아시가 지난 30 여 년 동안 발전시켜온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가 통합된 독특하고 혁신적인 영유아교육/보육에 대한 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