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 외식산업의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식산업 상권분석

I. 상권의 의의 및 범위
1. 상권의 의의
2. 상권의 범위

II. 외식산업의 상권분석
1. 외식산업의 상권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외식산업 상권의 조사와 분석
1) 상권의 조사
2) 상권의 분석

III. 외식산업의 입지선정
1. 입지선정의 중요성
2. 입지선정의 기준
1) 입지선정시 고려사항
2) 입지선정시 배제지역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산업 상권분석

I. 상권의 의의 및 범위

1. 상권의 의의

외식산업의 시장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외식산업의 환경과 관련된 요인 또한 다양하다. 그러한 여러 요인 중에서도 외식업소가 입지해 있는 상권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상권은 단일조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일반적으로 외식점포가 어느 도시에 있으며, 그 도시 가운데에서도 어느 상업밀집지역에 있느냐에 따라 상권의 여러 가지 상황은 달라진다.
외식산업의 점포는 반드시 어딘가의 장소에 위치하게 마련이다. 외식업소나 점포가 위치해 있는 장소는 그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장소로서의 특징을 지니며, 그 장소가 만드는 상권이 경영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상권(trade area)이란 한 점포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지역범위를 말한다. 점포에 대한 마케팅전략의 수립에 앞서 기업은 자사청포의 상권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상권은 인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자연적인 흐름에 의해 형성되는데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특징을 지닌다.
첫째, 점포규모가 클수록 그 상권은 크다.
둘째, 교통편이 좋고 일류상가에 위치한 점포일수록 상권이 크다.
셋째, 선매품․ 전문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상권이 편의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상권보다 크다.
넷째, 지명도가 높은 상점일수록, 개성이 강한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일수록 상권이 크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 분석에 이용한 연구에서 외식업의 성공을 위해 레스토랑 경영자는 서비스의 특성을 이용해서 고객이 다시 그 매장을 찾을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속성에 대해 식음료 매니저가 재방문을 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한 연구를 수행하였다.김성혁고호석의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6개 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고객만족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으며, 가격, 음식의 질 및 메뉴의

  • [사업계획서] 당뇨 패밀리 레스토랑
  • 외식업체보다 먼저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2.6.4 T (THREAT) wellbeing을 위주로 식사하는 사람들이 아직 많지 않으므로 시장진입이 어느 정도 이루어질지에 대한 확실한 보장이 없으며 유기농이나 무공해라는 확신을 줄 수 있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거기에 따른 부담감이 있다. 3. 입지조사3.1 입지서울시 송파구 방이동3.2 입지 선정이유 송파구 상권 현황송파구의 인구는 6만 명으로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다. 주택비율도 전체 16

  • [외식창업 및 경영] 외식산업에서 상권조사와 입지선정의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입지에 의한 성공사례를 제시하세요
  • 외식창업 및 경영 외식산업에서 상권조사와 입지선정의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입지에 의한 성공사례를 제시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외식산업에서 상권조사와 입지선정의 의의1) 외식산업에서 상권조사의 의의2) 외식산업에서 입지선정의 의의2. 외식산업에서 상권조사와 입지선정의 중요성1) 외식산업에서 상권조사의 중요성2) 외식산업에서 입지선정의 중요성3. 입지에 의한 성공사례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상권(Trad

  • [외식산업론]오코노미야끼 심야(深夜) 창업계획서
  • 오코노미야끼 심야(深夜) 창업계획서목차1.창업 동기 및 사업개요1)창업동기2)사업내용3)사업의 수익성4 (실제 부동산을 통한 가계약서)5)창업시고려사항2.제주시청상권1) 지역 상권내의 경쟁업소 변화 추이2) 유사업소증감추이3) 인근지역 행정동별 입지정보 4) 인구구성5) 직업직종6) 유동인구현황3.사업회계자료(공인회계사를 통한 자료)-재무타탕성검토-사업성검토보고서4.마케팅 방안SWOT분석STP분석4P전략5.서비스전략6.심야 메뉴전

  • [외식사업론]창업계획서(스위스요리점문점-퐁듀)
  • 외식사업체 창업 계획서I. 창업 동기 및 사업개요1. 창업동기2. 사업개요Ⅱ. 사업의 목적 및 방향1. 상호2. 기업사명Ⅲ. 사업 운영 계획1. 사회 환경 분석2. 우리나라 외식 시장 상황분석3. 입지 및 상권 조사4. 업소컨셉의 결정5. 매뉴소개6. 매장 및 투자금액의 결정7. 시설공사8. 종업원 채용계획 및 조직도Ⅳ. 업소의 개업 및 개점 후 활성화(마케팅 방안)1. SWOT분석2. 표적시장선정3. 마케팅 방안4. 내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