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이론적 관점 - 정보처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I. 정보처리이론
1. 이론의 본질
2.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3.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II. 동물행동학적 이론
1. Bowlby의 애착이론
2.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평가
3.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III. 생태학적 체계이론
1. 이론의 본질
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평가
3. 발달적 쟁점에 관한 입장

IV.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1. 이론의 본질
2.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이론이란 '아동의 행동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 논리정연하고 통합적인 일련의 진술문'으로 정의된다. 이를 보다 단순화하면 이론은 관찰된 자료(또는 사실)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론은 관찰된 사실에 의미를 부여한다. 이론이 없다면 산발적인 사실만이 있을 뿐이며 아동이 어떻게? 왜? 그렇게 자라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없다. 비유를 하자면 돌(사실)이 잔뜩 있어도 어떤 구조나 틀(이론)이 없으면 집을 지을 수 없으며, 그저 쌓아놓은 돌무더기에 지나지 않는다. 집을 지을 때 같은 돌을 가지고도 다른 식으로 집을 짓듯이, 이론가들은 같은 현상에 대해서도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거나 다른 측면에서의 행동을 강조한다.
아동발달 이론은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첫째, 이론은 우리가 관찰한 아동의 행동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해 준다. 예를 들어,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에 대해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의 결과로 보지만, 생태학적인 이론에서는 그 아동이 타고난 성향과 주변 환경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따라서 각 이론에 따라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방법도 달라진다.
둘째, 이론은 연구자들의 동기를 자극하여 새로운 이론의 발견이나 형성에 산파적인 기능을 한다. 일반적으로 이론은 한 시대의 신념체계나 가치관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주관적인 생각이나 의견과는 달리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검증된 것이어야 한다. 즉, 좋은 이론이란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고 과학적인 관찰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연구자들은 연구를 통해 각 이론들을 지지하거나 반대하거나 통합하게 되며, 이러한 연구자들의 노력은 이론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착이론의 기원 - 존 볼비와 메리 애인스워스
  • 아동기 말까지): 동반자 행동낯선상황실험1)불안정 회피 애착2)안정애착3)불안저항애착영아의 애착에 관련된 변인-양육자의 내적 작업 모델(internal working model) 영아의 애착에 관련된 변인- 어머니의 민감성* 존 볼비 - 동물행동학, 사이버네틱스, 정보처리이론, 발달심리학, 정신분석학에서 나온 개념을 토대로 애착이론의 기본원리를 확립. 아동과 어머니가 애착을 형성하고, 이 애착은 분리, 박탈, 유기에 의해 붕괴된다는 혁명적인 이론을 내놓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체계(巨示體系 : macrosystem)Bronfenbrenner는 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이론에서 인간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 가족, 학교, 또래친구 등의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확대가족, 가족의 친구들, 대중매체 등의 외체계(exosystem), 그리고 거시체계(macrosystem)를 제시했다. 여기에서 거시체계는 주어진 문화 또는 하위문화내에서 그것을 구성하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그리고 외체계의 형태와 내용이 나타내는 일관성을 의미하며, 동시에 그런 일관성에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아동심리학 및 아동발달학, 인간발달의 개념과 발달영역, 아동관의 변천과 아동연구 역사, 아동발달이론과 역할, 아동발달이론의 범주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아동심리학 및 아동발달학, 인간발달의 개념과 발달영역, 아동관의 변천과 아동연구 역사, 아동발달이론과 역할, 아동발달이론의 범주- CONTENTS -아동발달이론I. 아동심리학 및 아동발달학II. 인간발달의 개념과 발달영역1. 발달의 개념2. 발달영역III. 아동관의 변천과 아동연구의 역사1. 중세의 아동관2. 아동기 개념의 부상3. 과학적 아동연구의 시작4. 아동연구 관점의 변천IV. 아동발달이론과 그 역할V. 발달이론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이론의 기반을 탄탄히 세움 - 동물행동학과 유사한 접근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론은 사회생물학(Sociobiology)이다. - 사회생물학자들은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데 생물학적 개념을 사용- 발달의 모든 측면은 특정 유전자에 의해 통제된다고 봄. - 발달이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유전적 인자가 인간의 모든 사회적 행위의 기초가 된다고 봄. - 동물학과 사회생물학은 아동발달에 적용된 임상적인 연구결과가 부족하고- 이론적인 근거나

  •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 사회학습이론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II. 20세기 후반의 아동발달 전망1. 인지혁명2. 발달 맥락을 강조하는 접근의 등장1) 동물행동학2) 생태학적 체계이론3) 비교문화 연구와 사회문화적 이론IV.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참고문헌아동발달이론의 역사I. 역사적 기초현대의 아동 발달 이론은 서구 문화의 가치, 아동에 대한 철학적 사고, 과학에서 일어난 수세기에 걸친 변화의 산물이다. 아동 발달 연구의 출발점이 되는 고대 그리스의 관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