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발육 발달론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체발육발달론
인간 발달의 연구방법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학습이론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인지론적 접근
인지발달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
심리성적 접근
심리사회적 접근
생태학적 접근
동물행동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조건반사설 “개의 타액 실험”
- 수동적 조건형성(학습)
조건형성 전 : 종소리 / 음식물(무조건자극)→침(무조건반응)
조건형성 중 : 종소리 → 음식물 → 침
조건형성 후 : 종소리(조건자극) → 침(조건반응)
조작적 조건형성(Skinner)
- 상자 안 쥐,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먹이를 준다.
(그러면) 다른 반응들은 소멸되고, 지렛대 누르는 반응만 남는다.
강화(reinforcement)
환경이 아동 행동의 어느 측면을 강화하느냐?
발달은 강화의 역사에 불과하다.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Pavlov)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Q : 개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A : 수동적인 학습을 할 뿐!!
인간은 자신의 발달과정에 주도적 역할을 하지 못한다.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존재이다.
[ Skinner의 강화이론 ]
2차적 벌 : 좋아하는 것(장학금, 게임)을 뺏음으로 문제행동 감소시킴
정적강화 : 바른 행동에 대한 보상(칭찬, 사탕등)으로 반응 촉진
부적강화 : 바른 행동을 위해 싫어하는 것(문제풀기, 청소등)을 제거
1차적 벌 : 싫어하는 것(처벌, 매)을 주어 문제행동을 감소시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심리 및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식사지도, 생활교육 프로그램 분석
  •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Ⅵ. 정신지체아의 심리1. 정신지체아의 3가지 접근방법경험론적 접근방법(general experimental approach) 인간은 환경에 속해 있기 때문에, 유아의 모든 반응들은 환경적 사상과 관련하여 유발(eliciting)되고, 신호(signalling)되고, 강화(reinforcing)되는 기능을 갖는다. 발달론적 접근방법(developmental approach) 결함론적인 접근방법(deficiency approach)2. Ellis의 중다과정 기억모형Ellis의 중다과정 기억모형(multiprocess memory model)

  • [가정폭력] 아동학대 실태와 대응방안
  • 신체적으로 무능력해 가족 부양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부모의 연령과 관련하여서는 부모의 연령이 낮을수록 체벌이나 구타 등이 더 잦은데, 그 이유는 심리적 ․ 경제적으로 아직 부모가 될 준비가 되지 않아 이러한 심리적 ․ 경제적 불안정이 자녀 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증가시켜 부모를 지치게 함으로써 아동을 더 많이 학대하게 한다.2) 발달론적 관점이 관점은 아동 자신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아동의 성별을 불문하고 모

  • 아동학대 레포트
  • 주 제 : 아동학대1. 서 론2. 이론적 배경2.1 아동학대의 정의2.2 아동학대의 유형2.2.1 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2.2.2 정서적 학대 (Emotional Abuse)2.2.3 성적 학대 2.2.4 방임2.3 아동학대의 원인론2.3.1 정신병리학적 접근2.3.2 발달론적 접근2.3.3 사회심리학적 접근2.3.4 생태학적 접근2.4 아동학대의 영향2.4.1 신체․건강상의 문제2.4.2 정신․운동 발달상의 문제2.4.3 정서적인 문제3. 아동학대의 현황3.1 아동학대 현황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3.2 아동학대의

  • [가족복지론] 아동학대의 문제와 개선방향
  • 연구에서 심하게 매를 맞은 집단에 두통, 복통, 야뇨증 등의 정신 신체증상 가운데 하나를 호소한 수가 80%에 달했고, 공부하기 싫다, 집에 가기 싫다, 살고 싶지 않다, 재미가 없다, 친구와 사귀기 싫다, 자주 친구와 싸운다, 울화통이 나서 물건을 부순다는 등의 정신 증상 중 하나 혹은 여러 가지를 호소하는 아동이 55%였다.☞정신 신체 증상신체적, 정서적인 후유증으로는 두뇌손상, 정신기능 장애, 지능 발달 및 신체 발육의 부진, 언어 장애 등 다양한

  • 아동발달이론중한이론을택하여논하시오.,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 발달단계는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이다. 세계 모든 문화권의 아동들이 위와 같은 네 가지 인지발달 단계를 거쳐 지적발달을 이룬다. Ⅳ. 결 론이상에서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실 그의 이론이 몇 가지 관점에서 비판을 받는 점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의 특징적인 연구방법, 인지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유아발달의 중요성 강조 등은 큰 공헌이 아닐 수 없다. 이제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다시한번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