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의 역사(철학적 아동관, 아동발달 연구의 출현, 과학적 연구, 아동발달연구 이론의 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

I. 철학적 아동관
1. 로크
2. 루소

II. 아동발달 연구의 출현
1. 다윈
2. 프레이어

III. 과학적 연구 시작
1. 스탠리 홀
2. 볼드윈
3. 비네

IV. 아동발달 연구의 확립
1. 게젤
2. 정신분석이론
3. 학습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정보처리이론
6. 동물행동학적 이론
7. 생태학적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

인간발달에 대한 초기의 관심은 주로 아동기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철학적인 관점에서 아동을 이해하려던 것에서 출발하여 점차 아동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로 발전된다.

I. 철학적 아동관

17C 이전까지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생각되었으며, 아동기는 분리된 하나의 발달단계로 인식되지 못했다. 그러나 아동을 순수하며 힘없는 존재로 보게 되면서 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불러일으키며 아동기를 하나의 독립된 발달단계로 중요시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발달이론과 발달연구에 영향을 끼쳐 온 철학자는 로코(Locke)와 루소(Rousseau)이다.

1) 로크(Locke, 1652-1704)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로, 전성설에 반대하여 아동은 백지상태(tabula rasa)로 태어나 성장하면서 체험하는 경험의 내용에 따라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고와 감정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환경결정론적인 발달관을 제시하였다. 아동과 성인은 양적,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았으며, 아동을 부모가 바라는 대로 성장하게 하려면 반복, 모방, 보상, 처벌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였다. 후에 행동주의 이론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원리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리1. 모더니티 프로젝트2. 포스트 모더니티 프로젝트3.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4. Foucault, 규율과 권력5. 만남의 윤리학제 3장. 아동기의 의미구성: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1. 서론• 지식, 정체성, 문화의 재생산로서의 아동• 삶의 황금기에 있는 순수한 존재로서의 아동• 자연으로서 혹은 생물학적 단계를 갖는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 노동시장 공급 요인으로서의 아동• 지식,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아동들을 동일한 학교에서 교육하여야 한다고 주장: 공립적 집단교육의 사상■교육제도의 구상- 대교수학 제27장에서, 6년을 1기로 하여 전체 4기로 나누는 교육제도를 구성단계대상연령학교명학습내용제1단계유아기1-6무릎학교건강의 양호, 일상의 언어, 도덕 및 신앙의 기초, 자연계의 사실과 진리제2단계아동기7-12모국어학교자국어, 종교, 산수, 역사, 지리, 미술, 물리 제3단계소년기13-18라틴어학교자국어,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2. 프뢰벨의 일대기와 아동관1) 프뢰벨의 일생독일의 교육가.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워 유아교육에 앞장섰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썼다. 생애프리드리히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 [교육학] 교육철학의 유형
  • 아동의 발달 ⑵ 흥미에 의한 학습 ⑶ 안내자로서의 교사 ⑷ 아동에 대한 과학적 이해 ⑸ 아동의 신체적 건강 ⑹ 가정과 학교의 협력 ⑺ 선구자로서의 학교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이 강조하는 교육의 형태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와 경험을 존중하는 교육이다. 그러기 위해 학교는 아동들이 가고 싶어하는 하는 곳으로 만들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기계적 암기학습, 학과의 암송, 그리고 교재중심 학습을 강조하는 전통교육으로부터 아동을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역사회의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학생들 자신이 선택한 전문직업에 자신의 각오를 테스트해볼 수 있게 했다.① 교육목적 학문연구소로서 법학, 신학, 철학의 전문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한 준비 & 대학교수 양성 ② 교육연한 : 4∼8년 ③ 교육방법 : 강의방식, 필기와 토론④ 교육과정 : 7자유과를 내용으로 문법,수사학,철학,논리학,형이상학, 수학 및 자연과학(물리학,문학,동물학,식물학,심리학)등⑤ 발달원인 : 사라센문화/스콜라철학 영향,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