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비고츠키이론의 특성(근접발달영역, 인지발달도구, 인지발달과 교육), 비고츠키이론의 확장(맥락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비고츠키(Vygotsky) 이론

I.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II.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III. 비고츠키이론의 특성
1. 근접발달 영역
2.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3. 인지발달과 교육

IV. 비고츠키 이론의 확장 : 맥락주의

본문내용
비고츠키(Vygotsky) 이론

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혹은 조금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방법론,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자.

[1]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 이론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핵심적인 가정 세 가지를 담고 있다. 첫째는 행동이 사고를 낳는다는 것이고, 둘째는 발달이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고 보는 것이며, 셋째는 발달이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Vygotsky) 인지발달이론
  • 교육의 전반적 목표는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발달을 도모하는 것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핵심적인 가정으로부터 자신의 이론을 발전 시켰다.행동이 사고를 낳는다.발달은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발달은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과정이다.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인지기능은 사회적 관계와 문화에 그 기초를 둔다.인간은 사회적 맥락에서 존재한다.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그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는 아

  • 인지발달에 대한 현대적 관점
  • 이론, 정보처리이론 및 핵심이론 각각 차별화된 내용으로 Piaget이론을 보완 - 사회문화적 관점은 독립적 아동을 사람 혹은 문화와 연결된 존재로 파악. 정보처리관점은 조절 및 동화의 과정을 작동기억, 처리 속도와 같은 지적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체화시킴. 핵심지식이론은 진화적으로 의미가 있는 지식에 관심의 영역을 확장시킴 →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보완적참고문헌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09). 공동체

  • [생태학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생태학적 접근) - 레빈의 장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생태체계이론), 맥락주의, 생태학적체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생태학적 체계이론생태학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생태학적 접근) - 레빈의 장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생태체계이론), 맥락주의, 생태학적체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CONTENTS생태학이론 생태학적 접근 - 생태학적체계이론I. 레빈(Lewin)의 장이론II. 체계이론1. 전체성2. 인과성3. 항상성III. 브론펜브레너의 발달생태학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차원IV. 맥락주의V. 생태학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동향VI. 생태학적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C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C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Vygotsky 인지발달이론1) Vygotsky의 생애2) 인간관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근접발달지역(ZPD)(5)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유아교사의 교수-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주요 개념들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4)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1)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2) 근접발달영역 (3) 교육적 시사점 2.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와 근접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