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비고츠키는 누구인가?
2.비고츠키 학습이론
3.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원리
4.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
5.비고츠키식 수업방법
6.비고츠키 이론의 장점
7.비고츠키 이론의 주목할 점
8.결론
9참고(이론비교,적용제품)
본문내용
비고츠키
(Vygotsky)

스위스의 삐아제가 활발히 활동할 무렵 러시아에서 활동한 심리학자로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다.(이 말은 사람들이 서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간다는 이상의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라는 명제를 심리학의 영역에 성공적으로 적용시킨 대표적인 사람이다.

비고츠키
(Vygotsky)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이론을 정립한 교육심리학자이다.

비고츠키
(Vygotsky)
“사회화 정신 : 고차적 심리적 과정의 발달(1978)”이라는 저서가 소개되면서 서구사회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그의 생각은 교육의 실재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비고츠키
학습이론(1)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사회문화적 이론으로, 이론의 핵심은 “인간은 사회적,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발달과 사회적 맥락과의 밀접한 관계로서 모든 인간의 정신활동의 형태들은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상황과의 접촉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비고츠키
학습이론(2)

아동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역사사회적 존재로 보고, 인지발달은 사회학습의 결과로서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 따라서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에 가장 중요한 변인이다.
아동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ZPD)가 있다. 이 개념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부모나 교사의 도움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교육 및 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유아들은
지식을
구성한다.




인지적 구성은 항상 사회적으로 매개되며, 현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 된다.
교사가 유아에게 보여주는 것은 그 유아가 무엇을 “구성할 것인가”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생각은 유아들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 가를 중재하거나 그에 영향을 준다.
물리적 조작과 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발달에 필요하다.
유아는 물체를 만져보고, 물리적으로 비교해보며, 이리저리 놓아보고 다시 쌓아보고 해야 비로소 “크다/작다”의 개념을 갖게 되며, 그 같은 개념을 자신의 인지적 저장소에 포함시키게 된다.
교사는 서로 함께하는 공유된 활동을 통해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한다.
학습을 지식의 내면화로 생각하는데, 이것은 유아가 학습과정에서 취하게 되는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