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생태학적 접근) - 레빈의 장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생태체계이론), 맥락주의, 생태학적체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생태학이론] 생태학적 접근 - 생태학적체계이론

I. 레빈(Lewin)의 장이론

II. 체계이론
1. 전체성
2. 인과성
3. 항상성

III. 브론펜브레너의 발달생태학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차원

IV. 맥락주의

V. 생태학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동향

VI. 생태학적 연구의 시사점
본문내용
[생태학이론] 생태학적 접근 - 생태학적체계이론

아동 발달에 있어 아동은 능동적이고, 선천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에 상호작용하는 힘의 포괄적인 체제 속에 있는 사회적 유기체이다. 따라서 아동은 사회적 맥락 속의 한 부분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맥락주의자들은 주장한다(Smolka, Goes, & Pino, 1995). 인간의 본성이나 그들이 형성하는 정신의 구조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어린이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맥락 속에서 일어난다.
어린이들은 능동적으로 사회적이고 물리적인 맥락의 다양성을 찾고 반응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어린이를 변하게 하고, 그것은 본질적으로 그들 미래의 활동 특성으로 변화한다.
아동 발달에 있어 환경, 특히 사회적 요인을 강조한 입장은 생태학적 관점으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사회적 상호작용 없이 결코 자신을 발달시킬 수 없다는 비고츠키(Vygotsky, 1978)와 아동 행동에 대한 상황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레빈(Lewin, 1954)과 브론펜브레너(Brofenbrenner, 1979, 1983, 1986), 체계 이론가와 맥락주의자들에 의하여 발전되어 왔다. 인간의 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하여 나타내려는 생태학적 입장은 본질적으로 아동 성격의 사회-생물학적 형성에 대한 방향을 나타낸다.

I. 레빈(Lewin)의 장(場) 이론

레빈(Lewin;1890-1947)은 초기 형태심리학자이며, 장이론(field theory)과 인간동기 이론을 발달시켰다.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은 물리학에서 나온 장이론을 심리적 문제에 적용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장이란 역동적인 상호관련 체제이며, 이들의 부분은 모든 다른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장에 있어 중요한 것은 거기에 있는 어떤 것도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장의 개념은 여러 수준에서 이용될 수 있다. 형태 그 자체를 장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인지된 환경을 장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사람 자신을 역동적인 상호관련체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레빈은 인간의 행동이란 그 때에 경험한 심리적 사실의 총수로 결정 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 체계이론(general systems theory)을 가족상담에 적용하기 시작했다.그러나 아동은 가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계를 가진 사회집단 속에 중복 소속돼 있고, 다양한 영향력을 동시에 받기도 하고 반응하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과 가족 외에 다른 사회체계 - 청소년 또래집단, 지역사회, 정치, 문화, 학교- 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Nichols & Schwartz, 1998)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 1979)는 아동발달을 생태학적 모델로 보는 방법을 창안하였다.그

  •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 발달의 맥락적 관점(레빈의 장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이론, 러너의 이론)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이론브론팬브레너(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을 주장한다. 레빈의 장 이론을 바탕으로 한 생태학적 모델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환경 사이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발달을 설명한다.III. 러너(Lerner)의 이론리차드 러너(hard M. Lerner, 1998)가 제안한 발달적 맥락주의(developmental contextualism)는 성장하는 개인과 그 개인이 살고 있는 생태학적 맥락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발달이론이다.발달적 맥

  • 청소년 발달이론
  • 이론II. 셀만의 이론1. 0단계 : 자아중심적 미분화 단계2. 1단계 : 주관적 관점수용 단계3. 2단계 : 자기반성적, 호혜적 관점수용 단계4. 3단계 : 제3자적, 상호적 관점수용 단계5. 4단계 : 깊은 사회적/상징적 관점수용 단계D. 사회문화적 관점I. 마가렛 미드의 이론II. 베네딕트의 문화학습이론III. 킹스리 데이비스의 이론E. 대인관계적 관점I.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II. 레빙거의 이론F. 맥락적 관점I. 레빈의 장이론II. 브론펜브레너의 이론III. 러너

  • 여러분의 삶을 돌아보면서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을
  • 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8단계와 각 단계에 본인의 발달과정을 적용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에릭슨의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의 시기는 출생 후 2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생태학적체계모형의관점에서 청소년 1명을 면담하여 미시체계 요인들특성기술한후 청소년에게 미치영향분석설명하시오0k
  • 접근하였다. 면담은 강북구 청소년 복지과에서 2시간에 걸쳐 설문지 작성과 상담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하여 그의 내면에 고민을 정확하게 듣고 상담을 통하여 그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2.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개요생태체계이론은 체계이론(systems theory) + 생태학 이론(ecological theory)으로 보는 것으로, 생태체계이론이 하나의 이론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이론과 결합할 수 있는 ‘시각’ 혹은 ‘관점’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