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에릭슨의 자아심리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에릭슨의 자아심리 성격이론 ………………………… 1
1) 주요개념 …………………………………………………… 2
① 자아
② 자아정체감
③ 점성원리
2) 심리 사회적 자아발달단계 ………………………………… 3
2.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 9
1)가족과집단
2)사회문화체계
3.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 10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적
3) 치료자의 역할과실무원칙
4) 치료적기법
4. 에릭슨 이론의 평가와 비판 …………………………… 11
※ 참고문헌 ………………………………………………… 12
- 본문내용
-
1. 에릭슨의 자아심리 성격이론
에릭슨(Erik H. Erikson) 에릭슨은 1902년 6월 15일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에릭슨의 이름은 유태인 계부인 테오도 홈버거(Theordor Homberger)의 성을 따라, 에릭 홈버거(Erik Homberger)였다. - 그 후 그는 미국시민이 되었을 때, 이름을 에릭 에릭슨이라 바꿨다-. 부모는 그의 출생의 비밀을 감쪽같이 비밀로 했지만 외모가 유태계 소년들과 다르므로 놀림을 받았다(http://www.ship.edu/~cgboeree/erikson.html). 25살 때, 안나프로이드의 친구가 운영하는 학교의 교사로 일하게 되었다. 그리고 안나프로이드의 권유로 정신분석가가 되었다(http://www.ship.edu/~cgboeree/erikson.html). 그는 1933년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1950년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으로 아돌프 히틀러(Adolph Hitler)와 막심 고리키(Maxim Gorkiy)의 분석, ‘미국인의 개성’이 담겨있는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 대한 저술을 하였다. 1970년 10년동안 교수로 있었던 하버드대학을 은퇴하였다. 아내와 함께 저술과 연구를 하다가 1994년에 사망하였다.
(http://www.ship.edu/~cgboeree/erikson.html).
은 인간의 정신내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이론에 많은 수정을 하여, 개인보다는 환경의 영향을 강조하였고,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세 가지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Maier,1969:17~19재인용). 첫째,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고 둘째, 가족 상황 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셋째,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을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
- 참고문헌
-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0
김규수 외 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눔의 집, 2002
이성록, 자원봉사 매니지먼트, 서울: 지식과경영, 2003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출판, 1998.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양서원, 2002.
Zastrow C.H. Kirst-Ashman K.K. Understanding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Sixth E.D. 2004, THOMSON BROOKS Cole
․http://www.ship.edu/~cgboeree/erikson.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아동발달론] 정신분석학 이론
- [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_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의 사회사업 실천에의 적용00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