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에릭 에릭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생애

3. 에릭 에릭슨 이론 (성격심리학)
1) 자아심리학: 정신분석학의 성년
2) 점성원칙과 인간의 여덟 단계
3) 생애주기 이론(점성이론)의 도덕적 차원
-덕목과 악덕의 스케줄
4) 인간본성에 관한 에릭슨의 기본가정
5) 에릭슨 이론의 비판점

4. 프로이드와의 차이점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에릭 에릭슨 이론 (성격심리학)
1) 자아심리학: 정신분석학의 성년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사회심리학적 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psychosocial theory)이라고 부르고 있다. 심리사회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사회적 위기(psychosocial crisis)'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인간은 발달과정 속에서 각 단계에 부응하는 사회적인 기대와 요구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것은 일종의 발달과업으로서 그 사람에게 주어진다. 이 발달과업을 완수함으로써 인간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보하게 된다. 이때 인간은 각 단계마다 주어진 과제의 완수와 관련된 심리사회적 위기를 맞게 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이 위기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대비시켜 설명한다. 각 단계마다 맞게 되는 위기는 양극단에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이 있는데 이 위기를 잘 극복할 경우 바람직한 성격이 형성되며 그 반대의 경우 성격적 결함이 생기게 된다고 한다. 모든 인간은 양극단 중 어느 한쪽만을 경험 할 수는 없으며 두 가지 경험을 다 하게 되는데 이 둘 간의 적절한 비율을 경험함으로써 건전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에릭슨의 중요한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적응적인 그리고 창조적인 힘을 강조하고, 휴머니스트에 동조하여 인간은 천성적으로 선하다는 견해를 갖는다.

2) 점성원칙과 인간의 여덟 단계
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주거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문화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에릭슨의 발달단계가 피아제나 콜버그의 단계와 다른 점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다음을 통해 자세히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성격 심리학; 법문사; 이훈구
-성격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Liebert, Robert M.
-성격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박아청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한국심리학회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나남출판;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 발달과 목회적 돌봄; 이레서원; Donald Capps저, 문희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와 정신분석
  • 심리학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의 환자를 치료하면서 만들어낸 임상이론, 정신병리학, 정신치료학, 정신의학, 이상심리학이다. 또한 에릭 에릭슨의 인격발달이론도 프로이드의 정신 및 성의 발달의 개념을 자아심리학에 기초를 둔 일종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단계로 바꾸어 해석했던 것이다. 캘빈 S.홀 지음. 백상창 역 「프로이드 심리학」(문예출판사 1996). p9,14.이상과 같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야 말로 기독교 상담학의 이론과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에릭슨은 인간의 생애 과정을 여덟 개의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개인의 성공적인 발달에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론에서는 아동기부터 노년까지의 단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도전과정을 다루며, 자아 정체성 형성, 신체적 변화, 사회적 관계 형성 등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상담, 교육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따라서, 프로이드의 정신분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상담에서 진단하는 임상적 우울 임영식ㆍ한상철,『청소년 심리의 이해』, 405. 임상적 우울은 일상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기능하는 개인의 능력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부정적 감정과 태도의 더욱 크고 더욱 지속적인 상태를 의미한다.은 분명히 구별되는 개념이다. 홍인종,『청소년 위기 상담 어떻게 할까요?』(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193-194.2009 아동ㆍ청소년 백서에 따르면 1년 동안 2주 내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를
  • 심리적 발달을 공부하는 것은 더욱 더 중요하다. 인간은 물리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더 나아가 심리적인 영역까지도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칼 로저스, 에릭 에릭슨, 프로이트 등의 학자들의 이론을 통해서, 더욱 더 깊은 심리 상담의 영역의 사회복지의 개념으로 확장시킬 수 있으며, 특히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사회적지원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지원까지도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위의 이야기를

  • [공무원열공]아동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현대의 아동의 생활과 복지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에릭슨의 이 이론은 개인이 어떻게 자아를 찾아가며 사회적 역할과 정체성을 형성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심리사회 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 상담 및 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된다.2. 현대의 아동의 생활과 복지정책에 적용 방안:1) 교육 제도 강화:교육 제도 강화는 아동 및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다양한 방면에서 교육 제도를 강화함으로써 아동들이 건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