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아심리이론 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 개념
2. 자아심리학의 역사
3. 주요개념
4. 자아심리이론
1) 각 이론가의 자아심리이론에 대한 내용
(1)Hartman (1964)
(2)White(1959)
(3) Fairfair(1952)
(4) Erik Erikson(1975)
2) 자아이론의 탄생
5. 기본가정
6. 인간관
1) Erikson(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 존재 ∙ 창조적 존재로 보았음 .
2)Erikson(에릭슨)은 인간을 총체적 존재로 보았음
3)Erikson(에릭슨)은 인간은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1) 인간을 합리적 존재, 창조적인 존재로 인식
(2) 인간을 총체적 존재로 보고,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
(3)인간은 가변성을 지닌 존재
7. 에릭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1)자아정체감은 한 개인의 다양한 ‘~로서의 나’ 간의 통합감을 의미한다.
2) 자아에 대해 일관되고 안정감 있는 시간적 연속감이다.
3) 남의 눈에 비쳐진 객체적 나 간의 조화감을 의미한다.
4) 자아정체감은 실존적인 자아 상태를 의미한다.
8.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2)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별 특성
-제 1단계 (유아기,출생~2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단계(초기아동기, 2~4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 3단계(학령전기 4~6세) 솔선성 대 죄의식 -
- 4단계(학령기6~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5단계(청소년기 ,12~22세)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6단계(초기성인기 22~34) 친밀성 대 소외
- 7단계(중, 장년기 34~60세) 생산성 대 침체
- 8단계(노년기,60세~사망) 자아통합 대 절망
3) 심리사화적 발달단계의 내용
(1)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솔선성 대 죄의식
(4)근면성 대 열등감
(5)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친밀성 대 소외
(7)생산성 대 침체
(8)자아통합 대 절망
9.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가족과집단
2)사회 문화 체계
10.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1)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치료목적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치료적 기법
1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차이
1) 자아개념
2) 성격형성
3) 인간의 성격형성이론
4)심리성욕갈등의 양상과 그 해결방법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아래에서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과 정신 분석학적 성격이론을 본격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동배 ・ 권중돈(2006)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gy3398
-http://blog.daum.net/toptopstar/5433049
네이버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1&docid=31975976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