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6 / 2016.06.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유아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 따른 유아발달과정
1) 제1단계(0-2세) : 신뢰성 대 불신감
2) 제2단계(2-3세) : 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4-6세) : 주도성 대 죄악감
4) 제4단계(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2.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따른 유아발달과정
1) 감각운동 단계
2) 전조작 단계
3) 구체적 조작단계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따른 유아발달과정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생의 생명은 부모의 뱃속에서부터 시작되고 죽음이라는 선을 넘기 전인 노년의 과정을 겪는 변화의 단계에 속해 있다. 여기서 발달이란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성장, 체중증가, 운동능력의 변화, 지능의 발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요구(즉, 발달과업)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crisis)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에게 인생 전환점이 된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속에서 에릭슨이 말하는 과정의 숙제들을 잘 풀어낸다면 그 인생의 성장은 성숙하게 삶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성격 또한 성숙해 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2007).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정희 외(1997).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박성연 외(2003). 아동발달. 동문사.
권대훈(2012).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과정에 의해 전 생애에 걸쳐 자연적으로 전개되는 발달의 과정이다. 이에 유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유아의 발달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과 성숙, 학습, 사회화, 인지, 정서 측면 등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이론적 관점이란 특정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론은 논리적 모순이 없고 과학적 관찰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될 수 있

  • 방송통신대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1)
  •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교사는 누구나 좋은 수업, 즉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을 하기를 원한다. 학습자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박은혜(2013)는 유아발달과 교육학 전반

  • 유아발달의 이론
  •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갓 태어난 아기를 보면 우리는 한없이 무력한 존재로 생각하곤 힌다. 그러나 실제로 아기들은 태내에서부터 다양한 감각기관의 발달이 이뤄져서

  • 20200607)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만 4세부터 만 6세까지의 나이 대에 속하는 어린이다. 대한민국의 국어사전에 따르면 유아는 생후 1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어린아

  • 유아발달
  •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만 4세부터 만 6세까지의 나이 대에 속하는 어린이다. 대한민국의 국어사전에 따르면 유아는 생후 1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어린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