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지난 기말고사 과제 입니다. 만점 받았던 자료니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Ⅰ. 서 론
갓 태어난 아기를 보면 우리는 한없이 무력한 존재로 생각하곤 힌다. 그러나 실제로 아기들은 태내에서부터 다양한 감각기관의 발달이 이뤄져서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며 세상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되며, 실제로 첫울음을 통해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한 영아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무한한 능력을 가진 초능력자나 다를 바 없다. 단지, 그러한 능력들을 아직 외부로 발현하지 않고 적합한 타이밍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고 따라서 적절한 타이밍,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적기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최적화된 자극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영아기의 교육이자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 교육학자이자 유아교육의 대가인 마리아 몬테소리는 인간의 생애 중 가장 중요한 시기를 0~3세까지 라고 했으며, 특히 태어나서 한살까지의 경험은 그 아이의 평생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였으며,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무의식적 흡수정신의 민감기라 표현되는 이 시기는 영아가 주변의 환경을 마치 스펀지처럼 흡수한다는 의미를 가지면서 영아가 갖고 있는 선천적인 학습능력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마리아 몬테소리 외에도 많은 유아교육학자들은 이 시기를 영유아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일컬으며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과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그리고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도록 하자.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학습의 원리에 대해 행동주의적 관점을 통하여 설명하는 접근으로,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함께 대표적인 학습이론의 하나로, 유기체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의미하는 조건화가 학습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 인지주의에서 인간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존재로 보는 것에 반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기계론적 관점을 가진다. 즉, 인간은 주어진 자극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존재이며, 자극이 반복적으로 주어짐에 따라 반응이 누적되면서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 특징으로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교육활동과 주체영역에서 유아들에게 전달하기에 적합하도록 세부적인 단계로 나누어 순서화하고 있다. 순서 체계는 사전에 계획하고 단순한 것에 복잡하게 과제로 구성하고 있으며,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을 매우 적극적으로 지시하고 있다. 교사는 강화의 방법으로 학습자를 교육하고 교사는 유아들에게 주어지는 강화를 조절하며, 교사는 유아들의 바람직한 학습과 행동 형성이 이루어지도록 지시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발전과정에서 체계적인 실험을 통하여 그 효과가 증명되어 왔으며,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입증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특정 행동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전략들을 제공한다. 그러나 유기체의 내적인 인지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극과 그에 따른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기계적, 수동적인 인간관을 취하는 경향이 있으며, 강화를 통한 학습 이후 더 이상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을 때 목표 행동이 지속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학습 과정에서의 자율성, 내적 동기에 대하여 함께 고려하면서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2) 사회학습이론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김경철ㆍ김은혜 외 1명(2019), 영유아 발달, 동문사
- 김진경ㆍ이순형(2017),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성수경(2009),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 선호성과 또래 유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