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상품화] 페미니즘적 시각으로 바라본 현대여성 섹슈얼리티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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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현대 사회에서의 여성의 권익 신장과 여성성의 상품화 사이의 딜레마
2. 보고서의 구성 및 방향

Ⅱ. 본론
1.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여성의 상품화
1-1 여성학에 있어서 섹슈얼리티란
1-2 대중매체와 여성 섹슈얼리티 (1990년대 한국 사회에서)
1-3. 대중매체에 나타난 여성의 상품화
1-4 대중매체에 나타난 여성의 상품화 심층 분석 과정 제시 -스포츠 신문
2 사회생활에 있어서 여성성이 그 자체로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
2-1 한국의 산업화와 여성노동
2-2여성노동에 대한 차별
2-3 노동 차별 및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비판과 전망
3.여성 섹슈얼리티가 올바르게 정립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고찰
3-1 남성 및 기득권층의 이기주의적 측면
3-2 사회인습적인 측면
3-3. 성이데올로기적 측면

Ⅲ.결론
1.현대 사회에서 여성 섹슈얼리티가 바로 서기 위해서 바뀌어야할 구조적인 모순
1-1 제도 개선적인 측면
1-2 의식 전환적인 측면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현대 사회에서의 여성의 권익 신장과 여성성의 상품화 사이의 딜레마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성의 권익 신장'이니 '여성의 입지 향상'이니 라는 말들을 종종 듣는다. 실제로 유사이래 여성이 지금만큼 자유와 권리를 누린 적은 동서를 불문하고 없었던 일이었다. 실제로 고대시대에는 여성은 노예나 다름이 없었고 한 때 여성은 소나 돼지와 같이 영혼이 없다고 믿어졌던 시대도 있었다. 아시아보다 훨씬 여성의 권리가 보장되고 민주주의가 일찍부터 발달했던 서구 여러 나라에서도 여성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참정권을 얻은 것은 불과 100년이 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이성이 있는 인간으로 여겨지지 않았던 여성이 현재만큼이나 권리를 획득한 것은 현대 많은 의식 있는 사람들의 증가와 그 동안 몽매와 무지로 순종만을 일관해 오던 여성들에게 많은 인식 전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거에 비해 여성 권익이 향상되어 이제는 모든 여성이 완전한 인격으로 대우되는가?
과거부터 '일부종사'니 '여필종부'니 해서 과거부터 여성의 순종을 미덕으로 삼았던 여성 인권 후진국이었던 우리나라는 그동안 여성 운동의 끊임없는 노력과 국제적 비난으로 인해 많은 부분이 민주화되고 개선되었다. 그렇지만 아직도 대기업이나 직업 전상에서의 여성 차별 대우와 가정에서 여성의 가사 전담 등은 당연한 현상으로 치부되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호주제'라는 세계 유일한 비인권적인 법률 제도가 존속되고 있어 남성의 여성 지배를 옹립하고 있으며 남성 위주의 사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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