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EBS 달라졌어요’ 방송 코너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만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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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EBS 달라졌어요’ 방송 코너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 사례를 조명하고 있습니다. 부모, 가족, 고부, 상사 등 방송된 하나의 사례를 선정하여 요약하고 이와 같은 사례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의뢰될 경우를 가정하여 초기접수단계부터 종결, 평가 단계까지의 실천 과정을 기술하시오.
레포트 주제가 조금 어렵게 느껴졌다. 특히 ‘EBS 달라졌어요’는 평소에 한번도 보지 못 했던 프로그램이라서 주제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는데 이 과제 주제를 받은 후 몇 번 방송을 보게 되었고 다양한 문제를 가진 가정을 접할 수 있었다. 그 중 한 가지 방송 내용이었던 초등학생 딸과 지적 장애를 가진 아버지로 이루어진 한 가정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의의를 찾아보려고 한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레포트를 작성해 보았다.
먼저 과제중심모델의 개입 과정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첫 번째는 문제규명의 단계이다. 클라이언트가 현 상황에서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클라이언트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게 한다. 이 때 클라이언트는 문제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힘들어하고 불편해하며 분노하고 무력감, 당혹감 등을 표출하기도 한다.
두 번째는 실행의 단계이다. 과제중심모델에서 개입의 대부분은 실행이 차지한다. 이 단계의 주요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표적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사정과 대안 마련, 과제수행, 과제수행의 점검 등이 이루어진다. 이 때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실현 가능한 활동을 많이 알아봐야 한다. 사회복지사 자신은 “나는 클라이언트가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라고 질문해 보고 이에 대한 답을 구체화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결의 단계가 있다. 개입이 시작되면서 종결의 시점도 미리 정해진다. 즉, 종결이 미리 정해지고 서로 예상된 가운데 종결하게 되는 ‘계획된 종결’ 이다. 사회복지사는 과제가 수행되는 도중 남은 날짜와 면접의 횟수 등을 말해 주어야 한다. 마지막 회기나 바로 그 전 회기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달성한 것을 확인하고 앞으로 그가 스스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또 다른 과제를 계획하도록 돕는다. 상호간에 합의하는 분명한 목적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계획을 수행하거나 정해진 기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의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해 보겠다.
<초기접수단계>
클라이언트의 일반적인 사항
- 가족관계 : 초등학교 1학년 한 아이와 지적 장애를 가진 30대 편부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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