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레포트
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노년에 이르는 평생 동안의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개념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교육체제를 재정립하는 중요한 이념으로 채택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이러한 평생교육의 국제적인 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제3차 성인교육 국제회의(1972년)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고 한다. 평생교육의 기본 철학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며, 사회의 변화, 생애 주기 및 지속적 통합 교육의 세 가지 측면으로 이론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주된 목표는 개인의 신체적, 인격적 성장과 사회, 경제, 문화적 발전을 평생에 걸쳐 지속시키는 것이며, 평생 학습의 기회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Ⅱ. 본론
평생교육의 역사 흐름
평생 교육은 1965년 유네스코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등장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 학교 교육이 형평성 부족과 한계를 보여주자. 그 대안으로서 평생 교육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 학교 제도를 개혁하려는 시도로 이어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탈학교론은 주목을 받았었는데, 당시 탈학교론자들은 학교 교육의 한계를 비판하며 교육 공간의 폐쇄성, 교육 시기의 폐쇄성, 교육 내용의 폐쇄성을 문제를 삼았다고 한다. 이는 학교 교육이 시간과 공간을 제한하여 사회적 효용성이 낮고, 학교 외에서의 교육 기회가 제한되어 교육의 불평등을 초래한다는 주장이었다.
아이반 일리히는 특히 학교 교육의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며 탈학교론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산업사회 이후의 학교 제도화가 교육 과정과 교육 목적을 혼동시킨다고 지적하고, 진정한 교육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억압 요소 제거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서 학교 제도가 없어진 사회에서 학습망(learning webs)을 대안으로 제안했습니다. 학습망은 평생 교육을 위한 학습 네트워크의 초석으로 간주됩니다.
탈학교론 이후에는 보상교육정책이 부상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평등이 큰 관심사가 되자, 교육은 평등을 실현할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졌고, 교육 기회의 균등화 정책이 많은 국가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로써 교육을 통한 평등 실현이 글로벌한 흐름이 되었습니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차원에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비전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학습지원 활동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로 정의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조진일, 평생학습시대의 교육시설 기능 강화(2014),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99호 pp. 29-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보시오 3) . ‧생명공학부 자신이 환경 오염을 일으킨 사례와 그 일을 막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말해 보시 1)오.생명 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2) .자신과 똑같은 형질의 인간을 복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할지 말 3)하시오.도시공학 도시공학과에 필요한 내용은 무엇인지 말하시오 1) .도시공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2) ?대도시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말하시오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내용들지원하고자 하는 부서를 명기해야 할 경우 이력서 좌측 상단에, 긴급 연락처는 우측 상단에 쓰는 것이 보통이다. 미처 기재하지 못한 내용들(지원부서, 휴대폰 번호, E-mail주소, 실제 현주소 등)은 이력서 아래쪽에 정리하는 것도 좋다. 회사 측의 특별한 요구에 있다면 그에 따라 작성한다. 이상의 내용을 다 마친 후 위와 상위(相違) 없음, 상기의 내용은 사실과 같음 또는 이와 같이 틀림없음이라고 쓰고 한글 아래에 년, 월, 일을 적은 다음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각 장마다 이제는 유명하게 알려진 부제목들을 달았다. 텍스트 여러 곳의 단락들을 재설정했으며, 몇몇 구문들은 더 상세히 서술하고 다른 많은 구문들은 삭제하거나 축소하였다. 이렇게 삭제한 근본목적은 개인적 인유들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각 장마다 이제는 유명하게 알려진 부제목들을 달았다. 텍스트 여러 곳의 단락들을 재설정했으며, 몇몇 구문들은 더 상세히 서술하고 다른 많은 구문들은 삭제하거나 축소하였다. 이렇게 삭제한 근본목적은 개인적 인유들

  • [컴공]C++강좌 총정리
  • 프로그램의 다른 부분에서 건드리지 못하도록할 수 있다. 이것을 정보은폐(information hiding)이라고도 한다.- 클래스의 독립성을 보장해준다.- 권한지정에는 다음 세가지가 있다.- private:- 이 속성 지정 이후의 멤버들은 오로지 이 클래스내의 멤버함수만 억세스가 가능하다. 클래스 밖으로는 알려지지 않으며 클래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또한 건드리지 못한다. 이 속성의 멤버함수또한 호출할수 없다.심지어 계승(후손 또는 파생)클래스에게조차도 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