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_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_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레포트
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노년에 이르는 평생 동안의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개념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교육체제를 재정립하는 중요한 이념으로 채택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이러한 평생교육의 국제적인 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제3차 성인교육 국제회의(1972년)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고 한다. 평생교육의 기본 철학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며, 사회의 변화, 생애 주기 및 지속적 통합 교육의 세 가지 측면으로 이론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주된 목표는 개인의 신체적, 인격적 성장과 사회, 경제, 문화적 발전을 평생에 걸쳐 지속시키는 것이며, 평생 학습의 기회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Ⅱ. 본론
평생교육의 역사 흐름
평생 교육은 1965년 유네스코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등장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 학교 교육이 형평성 부족과 한계를 보여주자. 그 대안으로서 평생 교육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 학교 제도를 개혁하려는 시도로 이어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탈학교론은 주목을 받았었는데, 당시 탈학교론자들은 학교 교육의 한계를 비판하며 교육 공간의 폐쇄성, 교육 시기의 폐쇄성, 교육 내용의 폐쇄성을 문제를 삼았다고 한다. 이는 학교 교육이 시간과 공간을 제한하여 사회적 효용성이 낮고, 학교 외에서의 교육 기회가 제한되어 교육의 불평등을 초래한다는 주장이었다.
아이반 일리히는 특히 학교 교육의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며 탈학교론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산업사회 이후의 학교 제도화가 교육 과정과 교육 목적을 혼동시킨다고 지적하고, 진정한 교육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억압 요소 제거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서 학교 제도가 없어진 사회에서 학습망(learning webs)을 대안으로 제안했습니다. 학습망은 평생 교육을 위한 학습 네트워크의 초석으로 간주됩니다.
탈학교론 이후에는 보상교육정책이 부상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평등이 큰 관심사가 되자, 교육은 평등을 실현할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졌고, 교육 기회의 균등화 정책이 많은 국가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로써 교육을 통한 평등 실현이 글로벌한 흐름이 되었습니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차원에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비전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학습지원 활동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로 정의되고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조진일, 평생학습시대의 교육시설 기능 강화(2014),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99호 pp. 29-3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