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태의 의의와 소매업태 발전에 대한 이론적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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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매업태

Ⅰ. 소매업태의 의의

Ⅱ. 소매업태 발전에 대한 이론적 견해

가. Wheel of Retailing
나. Accordian Theory
다. Natural Selection
라. Dialectic Process
마. Retail Life Cycle
본문내용
I. 소매업태의 의의

소매업태(types of retailing)란 소매점포의 형태를 의미한다. 어떠한 종류의 소매업태를 운영하는가에 따라서 소매점포가 소비자에게 보이는 점포이미지가 다르고,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도 다르며, 점포판매에서 생기는 점포이익이 달라진다. 또한 지역상권에 적절한 소매점포의 업태가 다르므로, 소매점을 시작하기 전에 어떠한 업태를 운영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소매업태가 한 번 결정되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변경이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소매업태에 따라 소매점포의 형태나 운영방식이 달라지므로 업태변경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한 번 결정된 소매업태를 변경해야하는 경우는 주위에 비슷한 업태가 많이 들어와서 영업이 안 되는 경우에 차별화를 모색하려고 다른 형태의 소매업태로 변경을 도모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매업태를 바꾸는데 많은 비용이 들고 또한 변경해서 성공한 경우도 별로 없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업태인 재래시장은 1961년도에 정부의 주도로 시작되어 1980년대까지는 재래시장들이 상당히 번성을 하였으나 현재는 현대적인 다양한 업태들(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홈쇼핑 등)의 등장과 성공으로 상당히 곤란한 상황이다. 2003년 현재에는 전국에서 정부의 허가를 받은 허가시장 약 1, 500개와 무허가시장 약 3, 500개가 있으나 대부분 경쟁력이 매우 약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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