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적자원관리의 의의(유형,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의의

Ⅰ.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Ⅱ.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유형

1. 본국중심의 인적자원관리
2. 현지국중심의 인적자원관리
3. 지역중심의 인적자원관리
4. 세계중심의 인적자원관리


본문내용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의의

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21세기는 인적자원의 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최근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법세계적 경쟁현상이 증대되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볼 때, 국제경영의 성공은 유능한국제경영자의 육성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책이 GE사의 전 회장인 J. Welch는 GE사의 세계화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요소가 인재의 육성이라고 강조하였다. 따라서 국제경영활동을 주도하는 다국적기업의 경우, 여러 국가에서 다양한 경영 경험과 지식을 습득한 국제경영자의 확보는 국제경영의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세계적 경쟁 환경 하에서 성공적으로 경쟁에 대처해 나가는 데 성공한 기업이 있는가 하면, 어떤 기업은 범세계적으로 경쟁우위를 얻는 데 실패한다. 이러한 실패의 이유는 기술혁신상의 문제, 전략의 문제, 조직구조의 문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결국은 사람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뿐만 아니라 인력을 배치하며 조직구조를 수립하기 때문에 사람이 경쟁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이 된다. 따라서 기업이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핵심과제는 인적자원과 관련된 문제이다. 이는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글로벌 경영을 수행해야 하는 국제기업에게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21세기 인적자원관
  • 관리1.안전건강관리의 중요성2.안전관리-3.건강관리-4.노사 관계의 의의-5.노동조합-6.거래분석-Ⅵ.국제경영과 인적자원관리의 과제1.경영자와 종업원의 선발-2.종업원의 훈련과 개발

  • 인적자원관리에서 근로시간의 중요성
  • . 그래야 노ㆍ사 협의에 소모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사회전체의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참고자료목록조병태, 현대인사관리, 경세원, 1998, p.205홍용기, 인적자원관리, 2002. 형설출판사여성부, 여성의 직업능력 개발과 취업지원 정책과제, 2001. 9 범양사보 2001 가을호 기획특집.디지털타임즈 〔IT〕2003. 01. 16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econ.seri.org/)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매일경제 서울/연합뉴스경향신문노동뉴스동아일보한국경제신문

  • [글로벌 마케팅]국제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 자원(resources)으로서 무슨 자산이 외국에 있는가? 셋째 태도(attitudinal)로서 경영자의 국제화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정도는 얼마인가? 등이다.계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써는 총매출액 중 해외매출의 비율 또는 총매출액 중 수출액의 비율, 총이익 중 해외이익의 비율, 총자산 중 해외자산의 비율, 경영자와 근로자의 총숫자 중 해외 경영자와 근로자의 비율 등으로 비교할 수 있다.먼저 국제경영의 유형을 알아보고, 다음 기업조직의 국제화 단계

  •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관리자의 선발, 교육, 훈련, 국제기업의 노사관계
  • 관리3. 현지고용인의 교육과 훈련Ⅳ. 국제경영관리자에 대한 보상1. 해외파견직원에 대한 보상1) 보상정책의 기본방향2) 보상의 유형2. 현지고용인에 대한 보상Ⅴ. 국제기업의 노사관계1. 고용관계의 국제화2. 노동조합의 국제화1) 조직적인 결합의 강화2) 평상시의 연대교류 확대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I.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인적자원관리(Personnel management)란 인적 자원을 대상으로 한 경영관리활동을 말한다.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기업

  • [마케팅이론] 마케팅의 개념과 커뮤니케이션, 마케팅활동의 의의
  •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7) 사후관리성공적인 판매계약으로 판매과정이 종결되는 것은 아니다. 판매과정에서 판매원의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는 사후관리이다. 철저하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는 고객의 만족도와 상표애호도를 높임으로써 제품의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사후관리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고객욕구의 변화를 파악하고, 만족한 고객의 다른 잠재고객들에 대한 호의적인 구전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