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관리자의 선발, 교육, 훈련, 국제기업의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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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Ⅰ.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Ⅱ. 국제경영관리자의 선발

1. 국제경영관리자의 국적 선정
1) 국적과 무관하게 최적인물을 선정하는 방법
2) 현지인을 선정하는 방법
3) 본국인을 선정하는 방법
2. 해외파견직원의 선발
3. 현지인의 선발과 고용

Ⅲ. 국제경영관리자의 교육과 훈련

1. 해외파견직원의 교육과 훈련
1) 교육, 훈련의 목적
2. 교육, 훈련의 내용
2. 해외파견직원의 귀국 후 인사관리
3. 현지고용인의 교육과 훈련

Ⅳ. 국제경영관리자에 대한 보상

1. 해외파견직원에 대한 보상
1) 보상정책의 기본방향
2) 보상의 유형
2. 현지고용인에 대한 보상

Ⅴ. 국제기업의 노사관계

1. 고용관계의 국제화
2. 노동조합의 국제화
1) 조직적인 결합의 강화
2) 평상시의 연대교류 확대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I.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인적자원관리(Personnel management)란 인적 자원을 대상으로 한 경영관리활동을 말한다.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기업 내 인적 구성원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제반 경영활동 등이 인적자원관리에 포함된다. 즉,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선발 ․ 채용 ․ 교육하고, 이들에게 정당한 보수와 승진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국제기업의 경우에 있어서도 인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기업의 경영활동이 국제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 기술 ․ 경영능력 등이 해외로 이전되고, 사업 활동도 본국과 다른 이질적인 환경 하에서 수행된다. 그런데 특정국의 사회 ․ 경제 ․ 문화적 환경 하에서 성장하고 생활해 온 사람이 자국 이외의 국가 또는 수개 국에 걸친 상이한 환경에서 경영활동을 전개하거나, 노무환경이 이질적인 기업에 고용되어 근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범세계적 관점에서 적재적소에 적격자를 배치하는 국제인적자원관리의 문제는 국제기업이 해결해야 할 국제경영관리의 선결과제라 할 수 있다.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사원을 국경을 넘어 이동시켜야할 뿐만 아니라 현지국에서도 사원을 선발 ․ 교육 ․ 활용해야 한다. 국제기업은 본사국에서 관리자 및 노무자를 관리하여야 하고, 피투자국에 본사국의 관리자 및 노무자를 파견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피투자국에서 관리자 및 노무자를 선발 ․ 채용하고 교육하여야 한다. 따라서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는 국내기업의 인적자원관리보다 관리대상의 범위가 확대된다. 더욱이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는 각기 상이한 인사환경에서 본사파견사원과 현지채용사원 모두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국제기업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기업의 인사관리보다 더욱 복잡하다. 어떤 국적을 가진 사람을 선발할 것인가, 이들의 자격요건은 무엇이고 어떠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가, 선발된 사원이 거주지를 이전함에 따라 겪게 되는 제반 충격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을 현지국과 마찰 없이 해결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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