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론] 마케팅의 개념과 커뮤니케이션, 마케팅활동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 마케팅이론
Ⅰ. 마케팅 개념의 이해
1. 마케팅의 기본개념
2. 수요와 제품
3. 교환 및 시장
4. 마케팅 믹스
5. 마케팅
Ⅱ. 마케팅 활동의 의의
1. 마케팅의 중요성과 적용범위
1) 영리기관
2) 비영리기관
3) 국제적 확산
2. 마케팅의 필요성
1) 세계경제에서의 마케팅
2) 각국경제에서의 역할
3) 개별기업에서의 역할
4) 개인에 대한 역할
3. 마케팅 활동의 목표
1) 소비의 극대화
2) 소비자만족의 극대화
3) 선택의 극대화
4) 생활의 질의 극대화
Ⅲ.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발과정
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표적청중 선정
나. 희구반응의 결정
다. 메시지 선정
라. 매체선정
1) 인적 커뮤니케이션 경로
2) 비인적 커뮤니케이션 경로
마. 메시지 원천의 선택
바.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측정
Ⅳ.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1. 광고
가. 광고와 유사개념
1) 선전
2) 퍼블리시티
3) PR
나. 광고의 역할
1) 광고의 사회경제적 기능
2) 기업관점에서의 기능
다. 광고의 유형
라. 주요한 광고의사 결정
2. 판매촉진
가. 판매촉진의 특성
나. 판매촉진의 목적
다. 촉진수단의 유형
1) 소비자 촉진 수단
2) 중간상 촉진 수단
3) 판매원에 대한 판매촉진
3. 공중관계
4. 인적판매
가. 인적판매의 유용성
나. 인적판매의 종류
1) 소매상판매원
2) 도매상판매원
3) 제조업체판매원
다. 판매원의 자질
라. 인적판매과정
1) 고객예측
2) 사전준비
3) 접근
4) 제품소개
5) 의견조정
6) 구매권유
7) 사후관리
- 본문내용
-
마케팅 이론
1. 마케팅 개념의 이해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은 기업과 사회의 구석구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케팅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개념이나 범위를 한정하기는 쉽지 않다. 소비자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마케팅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때로는 특정제품이나 아이디어를 판매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심지어 이벤트 활동은 수행할 때에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 개념이자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이벤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마케팅에 대한 지식은 필수 불가결하다.
1) 마케팅의 기본개념
일반사람들은 마케팅을 단지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이나 수단쯤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마케팅의 중요한 기능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마케팅의 근저에 깔려있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인간의 욕구이다. 인간은 그들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의, 식, 주를 필요로 하고 나아가 교육, 휴식, 오락 등의 서비스나 문화 등에 대해서도 강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가장 기초적인 원인에는 인간의 다양한 필요와 욕구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필요와 욕구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구분해서 사용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굳이 개념적인 차이를 찾아본다면 필요(need)란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이 충족되진 않은 것을 말하며, 욕구(want)란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구체적 대상물을 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갈증이라는 필요를 지닌 사람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 콜라, 쥬스 등과 같은 여러 대상 중 하나를 원하는 것이다.
2) 수요와 제품
비록 마케팅의 출발점이 인간의 필요와 욕구이기는 하지만 구매 의도나 구매력을 동반하지 않는 필요와 욕구는 교환을 유발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구매 의도나 구매력을 동반한 필요나 욕구가 중요한데 이와 같이,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 의도나 구매력을 동반하고 있을 때 이를 수요(demand)란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구성요소,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선행연구, 문제점,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사례, 기법, 향후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방향
-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의미, 특징, 상표자산(브랜드자산) 의의, 상표자산(브랜드자산) 구성요소, 상표자산(브랜드자산) 연상, 상표자산(브랜드자산)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상표자산(브랜드자산) 측정방법
- [경영학][현대경영학][호텔경영학][스포츠경영학][시스템경영학][호텔][스포츠]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경영학,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호텔)
-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의 의미(개념, 내용, 의의)와 효과, 내부고객만족의 의의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수단으로서의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