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과정] 마케팅 조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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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마케팅조사 과정

Ⅰ. 조사목적설정

Ⅱ. 조사설계

Ⅲ. 자료수집

1. 1차 자료와 2차 자료
2. 1차 자료의 수집방법
1) 의사소통방법
(1) 개인면접법
(2) 전화면접법
(3) 우편설문지방법
2) 관찰방법

Ⅳ. 표본설계 및 추출방법

1. 비확률표본추출방법
1) 임의표본추출법
2) 판단표본추출법
3) 할당표분추출법
2. 확률표분추출방법
1)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2) 층화표분추출법
3) 집략표분추출법

Ⅴ. 자료의 분석과 해석

Ⅵ. 조사보고서 작성

1. 보고서의 분류
2. 보고서의 작성기준

본문내용
마케팅조사 과정

마케팅조사 과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1) 목적설정, (2) 조사 설계, (3) 자료수집, (4) 표본설계, (5) 자료의 분석과 해석, (6) 보고서작성 등 6단계로 구성된다.

마케팅조사 과정


마케팅조사 절차에 포함되는 각 단계는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과정만은 아니다. 즉, 이러한 조사과정은 재순환 또는 우회하기도 하며, 단계를 뛰어 넘을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동시에 진행되는 단계도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조사과정에 포함되는 모든 단계에 관한 과제는 반드시 수행할 필요는 없으며, 필요에 따라 연속적 ․ 순차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I. 조사목적설정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 목적설정단계는 앞에서 살펴 본 의사결정 지향적 조사의 설정단계와 동일한 개념으로서, 전체적인 마케팅조사의 방향을 설정하고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이나 기회포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발단계이다. 그런데 정확한 조사문제, 즉 조사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문제 자체와 그와 관련된 배경(상황)에 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한다. 대체로 배경분석(상황분석)의 범위는 두 가지 조건, 즉 문제의 성격과 규모상황에 대해 조사자가 갖는 지식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특정 난점을 가지는 문제의 경우에는 상황분석, 즉 배경적 정보수집의 범위는 좁으나 기초적인 어떤 난점이나 인식 불가능의 기회를 다루는 경우에는 더욱 법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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