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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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조사의 필요성
회사 소개
STP 분석
SWOT 분석
4P 분석
마케팅조사과정
마케팅정보시스템
게임인구확대 과연 성공인가?
한국닌텐도 현황 및 대안제시
본문내용
. 마케팅조사의 필요성

마케팅조사는 특정 마케팅 활동에 관한 마케터의 의사결정 문제를 규명하고 이러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정성적․정략적 정보 내지 자료를 체계적으로 고안, 수집, 분석하고 구체화하며, 특정 마케팅 상황에 적절한 발견점 또는 대안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조사가 왜 필요한 것일까? 쉽게 설명하자면 정보력을 얻기 위함이다. 정보력은 글로벌 경영 환경의 진전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시장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과 소비자 및 경쟁에 대한 정보가 더욱 전략적 무기로 사용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면, A, K, Q, J으로 이루어진 트럼프 카드 4장이 모두 뒷면을 보이는 상태로 책상 위에 있다고 가정을 하자. 여기서 Ace를 뽑을 확률은 모두 다 알다시피 25%이다. 하지만 만약 맨 오른쪽에 놓여진 카드가 Queen이라는 것을 어떠한 조사 및 정보를 통해 알게 되었다면 Ace를 뽑을 확률은 33%로 증가하게 되고 여기서 더 나아가 King 또는 Jack의 위치를 알아낸다면 Ace를 뽑을 확률은 25%에서 50%로 급격히 증가되는 것이다. 기업의 성패도 이와 같다. 기업이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수록 기업의 성공 확률은 올라가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 및 소비자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마케팅조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마케팅조사는 앞으로도 계속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대할 것이다.

2. 회사 소개 - 닌텐도

닌텐도는 원래 비디오 게임을 생산하던 회사가 아니었다. 닌텐도는 1889년 당시 화투나 트럽프를 생산하던 전통 일본기업이었다. 닌텐도란 이름은 제2대 사장인 야마우치 히로시가 지은 이름이다. 닌텐도는 일본식 발음이고 한자로는 임천당으로 쓰이는데 그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자면 “운을 하늘에 맡긴다”라고 풀이된다. 하지만 정확한 닌텐도의 의미는 아직까지 아무것도 알려진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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