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마케팅 관련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 조사과정, 조사결과, 마케팅 시사점 순으로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시장조사론
마케팅 관련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 조사과정, 조사결과, 마케팅 시사점 순으로 정리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사대상
2) 조사과정
3) 조사결과
4) 마케팅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마케팅은 기업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상황, 즉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거나 판매하는 제품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소비자를 향해 만들어진 전략적 기획이다. 마케팅조사는 마케팅을 위한 의사결정자의 정보 욕구를 진단, 수집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자료수집 과정을 관리하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모든 경영활동이 그러하듯 마케팅 역시 충분한 조사를 통한 정보 수집과 분석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것이 마케팅 조사이다. 마케팅조사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자사와 경쟁사의 비교, 소비자 행동 분석 등 다양한 환경을 명확하게 조사함으로써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행된다. 이때,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사 방법이 적용되며 그 목적에 따라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모바일 설문 조사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과 조사과정, 조사결과, 마케팅 시사점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사대상
나는 한국리서치 회원으로 다양한 설문조사에 응답하고 사례금을 받는 활동을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한국리서치에서 실시한 모바일 설문조사 중 구글 플레이의 중소기업 지원 활동에 대한 광고를 본 후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집한 사례에 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2) 조사과정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성별과 나이, 거주지역, 결혼 유무, 자녀 유무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휴대폰으로 영상과 음향을 잘 들을 수 있는지 테스트 질문이 이어졌다. 영상과 음향이 잘 들리는 것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었는데, 어떤 광고인지 아무런 설명이 없이 모바일 설문조사 상에서 광고가 시작되고 이 광고를 모두 시청하도록 하였다. 광고가 종료된 후 이 광고를 본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채널에서 보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타났다. 그리고 어느 회사의 광고인지, 무엇을 광고하는 것인지 잘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이 광고는 구글 플레이가 시행하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창구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내가 이러한 구글플레이의 사업을 알고 있었는지 아닌지와 광고가 내 마음에 드는지, 마음에 드는 점이나 들지 않는 점에 대한 설문과 이 광고를 보고 난 후 구글플레이에 대한 호감도 변화 등에 대한 설문이 나타났다. 구글플레이에서 사회사업의 하나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사업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활동을 마케팅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3) 조사결과
사실 나는 이 설문조사에 참여하기 전까지 이 광고를 본 적이 없으며, 구글플레이가 이러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했다. 하지만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광고를 시청한 후 실제로 구글플레이에 대한 호감도와 긍정적인 이미지가 상승하였으며, 이러한 프로그램과 마케팅 활동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4) 마케팅 시사점
구글플레이는 사회 환원 사업의 일종으로 ‘창구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이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더하고자 했다고 생각한다. 요즘 사회구성원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현대사회의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훌륭한 전략이 될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지만, 이렇듯 광고로 만들어 보여주지 않는다면 구글플레이의 창구 프로그램이라는 사업을 모르는 사람이 훨씬 더 많았을 것이다. 좋은 사업을 실천함과 동시에 이를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광고로 만들고, 이 광고가 제대로 된 마케팅 효과를 내고 있는지 모바일 조사를 통해 재확인하는 작업이 더 많은 긍정적 효과를 낳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나처럼 그동안 광고를 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도 설문조사의 형태로 광고가 전달되어 구글플레이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Ⅲ. 결론
구글플레이는 이러한 마케팅 관련 모바일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계획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마케팅 조사는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참고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객관적인 조사결과가 근거가 되어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조사와 의사결정의 반복적으로 축적되면서 정보의 신뢰도는 높아지고, 더욱 타당성 있는 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시장조사론 교안
2. 한국리서치 모바일 설문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지역계발] 우리나라 기업도시의 현황과 쟁점에 대한 논의
  • 조사하고 해결 방안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범위 및 대상본 연구는 기업도시의 이론적 배경,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 후 우리나라 기업도시의 쟁점에 대한 논의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 도시에 의한 정부와 기업 간의 갈등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기업도시의 정의와 기업도시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민관합동개발(PPP: Public-Private Partnership), 합작투자(Joint venture), 엔

  • [마케팅 조사]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롯데시네마를 중심으로
  • 조사를 위한 설문대상은 20에서 40대 사이의 남녀 학생, 직장인들로 정하였다. 지역에 대한 구분은 없으며, 정확성을 위해 조원들에 의한 직접조사가 이루어졌다.3.1.2. 측정도구 개발본 연구에서는 외적매력, 신뢰성, 직원성실성, 인적서비스, 편의시설, 이용편리성, 확신성의 7가지 요인이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들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한 후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실

  • [마케팅조사론] LG싸이언의 비즈니스시장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국내핸드폰시장 소비자조사
  • 시장 세분화(군집분석), 구매, 사용 행동, 관심속성에 따른 세분 시장 판별(판별분석), 브랜드 유사성, 속성, 선호에 기초한 포지셔닝(다차원 척도법), 신제품 개발, 전략적 제안 (컨조인트)를 사용하였다.설문지 분석을 통한 마케팅 조사휴대폰 사용 관련 질문 – 기술적 분석1. 현 사용 브랜드 조사Frequencies현 사용 브랜드 순위구분1위2위3위4위5위6위기타브랜드명AnycallCyon팬택&큐리텔SKYKTF-EVERMOTOROLA빈도수117명35명25명21명14명8명4명

  • [마케팅조사론] 번호이동성제도 시행 후 마케팅전략
  • 조사 방법1가입전화 영향 요인 연구2표본 및 자료의 수집 절차Ⅳ분석결과1고객만족도 차이에 대한 분석2가입전환 영향 요인 도출 및 중요도 분석3이동자들의 만족도 차이의 변화 분석Ⅴ사업자별 고객 유지 전략1SKT의 전략2KTF의 전략3LGT의 전략Ⅵ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ⅶ부록설문지참고 문헌I 서 론통신 서비스 시장은 1990년대 중반 이후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보급, 이동통신 서비스의 성장으로 인해 급속도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론Ⅰ. 캐나다 무역정책 목표와 앞으로의 전망1. FTA의 개념과 내용2. FTA의 확산이유 및 경제적 효과3. 캐나다 과거의 무역정책과 목표o 캐나다의 대미의존형 무역정책- NAFTA (1994)o 캐나다의 신시장 개척형 무역정책- CIFTA(1997)- CCFTA(1997)- CCRFTA(2002)- EFTA(2009)- 캐나다-페루 간 FTA(2011)4. 캐나다 최근의 무역정책과 목표와 전망o 캐나다 하퍼정권의 통상정책o 캐나다의 FTA 추진목적과 대상국선정o 캐나다의 FTA 정책 및 방향o 캐나다의 검토, 진행중인 FT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